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이 시각 주요뉴스 토요일 12시 00분

이 시각 주요뉴스 (800회)

등록일 : 2014.01.10

[기사내용]

1.

정부, 北에 성의있는 자세 요구 "제의 오면 금강산 관광도 논의 가능"


북한이 설 계기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거부한 것과 관련해, 정부는 북한의 입장 변화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김의도 통일부대변인은 북한의 성의있는 자세를 요구하면서 "금강산 관광문제와 이산가족 문제를 별개의 사안으로 분리 추진하는 정부의 방침에는 변화가 없으나 남북간 일정이 협의되고 금강산 관광에 대한 구체적 제의가 온다면이도 다시 논의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2

'한중 FTA' 9차 협상 양허안 교환…협력분야 논의


중국 시안에서 열린 한-중 자유무역협정 제9차 협상이 닷새간의 일정을 마무리하고 종료됐습니다.

양측은 전체 품목에 대한 양허안과 서로의 시장개방 관심품목에 대한 양허요구안을 교환해 본격적인 상품 양허와 협정문 협상을 진행했습니다.


3

방위비 최종담판 이틀째 한미, 총액 관련 절충안 논의


한미 양국은 올해부터 적용되는 방위비분담 특별협정을 체결하기 위한 '제10차 고위급 협의'를 통해 최종 담판을 재시도했습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한미 양측은 협상 타결을 위한 최대 관건으로 꼽히는 총액과 관련한 절충 방안을 집중적으로 탐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4

"시장쏠림·투기세력에 과감히 대응" 외환당국 "리스크에 선제적 대응할 것"


추경호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외환당국은 시장쏠림, 투기세력 등 불안 조짐이 있으면 신속하고 과감하게 대응해 시장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추 차관은 대외적으로는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와 국내 가계부채 문제 등과 관련해 대내외 문제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5

국가장학금, 소득하위 20%까지 정부, 연 환산소득 2520만원 가정 지원


올해부터 소득 2분위인연 환산소득 2520만원 이하 가정의 대학생들도 연간 450만원까지  국가 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해 까지는 기초생활수급자 가정과 소득 1분위, 연 환산소득 1634만원 이하에 속하는  가정의 대학생들만 이 같은 금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6

한국·OECD, 새마을운동 연구 "개발 경험 개발도상국에 적용"


외교부는 1970년대 새마을운동의 성공 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해서 그 경험을 현재의 개발도상국에 적용하기 위해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와 공동연구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외교부 신동익 다자외교조정관은 마리오 페치니 OECD 개발센터 소장과 이런 내용의 한·OECD 지역개발 협력사업 약정서'를 교환했다고 말했습니다.


7

"전업주부, 양육 스트레스 커" 워킹맘보다 우울감 높게 나타나


전업주부가 일하는 엄마에 비해 양육 스트레스도 더 많고 더 우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육아정책연구소의 논문을 보면, 우울감 등 부정적 심리지표에서 전업주부가 정규직 엄마에 비해 더 높게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8.

'수서고속철도' 출범 2016년 1월 개통 목표


민영화 논란 속에 철도파업의 빌미가 됐던 수서고속철도주식회사가 오늘 대전 코레일 사옥에서 본격 업무를 시작했습니다.

수서고속철도는 2016년 1월 1일 개통을 목표로 본격적으로 사업 준비에 들어간다는 계획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