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이 시각 주요뉴스 토요일 12시 00분

이 시각 주요뉴스 (902회)

등록일 : 2014.02.06

1

"'이산상봉' 늦게나마 이뤄져 다행" 박 대통령, "남북관계 개선 첫 단추"

박근혜 대통령은 이산가족 상봉합의가 늦게나마 이뤄진 것이 다행이라고 말하고 이산가족 상봉은 남북관계 개선의 첫 단추라고 밝혔습니다.

박대통령은 또 이산가족 상봉으로 평화협력의 물꼬를 터 올해 한반도에 통일시대를 열어가는 기반을 다져갈 수 있게 해야한다고 강조했다고 청와대 민경욱 대변인이 말했습니다.

2

DMZ평화공원 연내 착수 유라시아구상 남북협력 추진

정부는 박근혜 대통령이 제안한 비무장지대 세계평화공원의 연내 사업 착수를 목표로 삼아 적절한 시기에 이를 북한에 제안하기로 했습니다.

통일부는 서울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2014년 업무계획' 보고에서 올해 북한과 DMZ 평화공원 건립 합의 도출, 사업 착수를 목표로 체계적인 사전 준비를 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3

"北 변화유도 외교" 전개 美·中과 전략공조 강화

정부가 북한 도발 가능성을 막고 북핵 문제 진전을 위해 올해 미국과 포괄적인 대북 전략공조 체제를, 중국과는 전략 대화를 각각 강화키로 했습니다.

또 비핵화 목표라는 원칙에 기반을 둔 대화를 추구하는 한편 대북 압박의 실효성도 높여 북한의 핵능력 고도화를 차단키로 하고 이런 방안을 담은 로드맵도 마련했습니다.

외교부는 오늘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2014년 외교부 업무계획'을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했습니다.

4

'북핵 억제전략' 군, 올해 한미연합훈련 첫 적용

김관진 국방장관은 올해 업무보고에서 북한의 핵과 대량살상무기 위협에 대응해 한미가 공동으로 마련한 '맞춤형 억제전략'이 올해 한미연합훈련에 처음으로 적용된다고 밝혔습니다.

김장관은 또 전시작전통제권 연기 시기도 연내에 합의되고 군 마트 판매원 등 전투근무 지원분야에 민간인 6천여 명이 직·간접적으로 고용된다고 밝혔습니다.

5

6·25 전쟁 참전유공자 정부 주도로 발굴·포상

국가보훈처는 국가유공자 예우 강화의 일환으로 6·25 전쟁 참전유공자를 정부 주도로 발굴, 포상하기로 했습니다.

보훈처는 오늘 업무보고에서 올해 1월부터 6·25 공적발굴팀을 구성, 참전유공자 발굴 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6

'고용·복지·문화 원스톱서비스' 안행부, 전국으로 확대

정부는 고용과 복지, 문화 서비스를 한자리에서 받을 수 있는 종합센터를 전국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안전행정부는 내일부터 일주일 동안 수요조사를 실시해 10여 곳을 선도 지자체로 선정하고 6월까지 종합서비스센터를 우선 개소할 계획입니다.

7

원안위, 오늘 오전부터 한울 5호기 원전 재가동 승인

원자력 안전위원회는 지난달 29일 가동이 중지됐던 한울 5호기의 정지 원인과 재발방지 대책의 적절성을 확인하고 오늘 오전 10시 재가동을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원안위는 향후 재발방지를 위해 전기회로 코팅 과정에서 이물질 검사를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토록 조치했습니다.

8

내년부터 전국 공립학교 학교주관 교복구매제도 시행

교복 가격의 안정을 위해 학교가 나서 교복 공급업체를 결정하는 학교주관 교복구매제도가 내년부터 전국의 모든 공립학교에 도입됩니다.

교육부는 공급자 중심의 교복 유통으로 학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이 커짐에 따라 내년부터 공립학교가 경쟁입찰을 통해 교복 공급업체를 선정하는 학교주관 구매제도를 시행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이시각 주요뉴스 장슬기였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