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산상봉 방해없도록 할 것" "마음 아프지 않게 하는 게 정부 입장"
정부는 열리는 남북 고위급 2차 접촉과 관련해 군사훈련 때문에 이산가족 상봉이 방해를 받거나 이산가족 상봉 때문에 훈련에 지장이 빚어지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는 것이 우리 측 입장이라고 밝혔습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오늘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이같이 말하고 그 어떤 일이 있더라도 이산상봉이 무산돼 이산가족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는 게 정부의 입장이라고 덧붙였습니다.
2
"승리 향한 투지, 자긍심· 감동 안겨줘" 박 대통령, 동메달 박승희 선수 축전
박근혜 대통령은 소치 동계올림픽 여자 쇼트트랙 500미터 종목에서 동메달을 획득한 박승희 선수에게 축전을 보내 격려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축전에서 박 선수가 보여준 탁월한 기량과 승리를 향한 투지는 우리 국민 모두의 가슴에 뜨거운 감동과 자긍심을 안겨 주었다고 격려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어 남은 경기도 잘 준비해 좋은 결과를 거두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변함없는 열정과 도전 정신으로 대한민국의 명예를 높여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3
"한일, 역사 극복하고 관계 진전시켜야" 케리 美 국무장관, '한미일 협력 강조'
존 케리 미 국무부 장관은 악화된 한일관계와 관련해 한국과 일본이 역사를 극복하고 관계를 진전시키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케리 장관은 어제 기자회견에서 북핵위협을 고려할 때 한미일 3자간 굳건한 협력 유지가 중요하다면서 과거보다 지금이 더 중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4
美 북한 전문 웹사이트 38노스, "北 풍계리 핵실험장 굴착작업 가속도"
북한이 최근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지하 핵 실험장의 갱도 굴착공사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습니다.
미국의 북한 전문 웹사이트인 38노스는 위성사진 분석결과 지난 12월 이후 굴착 작업이 빠르게 진행중이며, 근처의 토사 더미가 1개월여만에 2배수준으로 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5
'개인정보 유출' 카드3사 다음주부터 5월 16일까지 영업정지
1억여건의 고객 정보 유출 사태를 일으킨 국민카드와 롯데카드, 농협카드가 다음주부터 3개월간의 영업정지에 들어갑니다.
공익 목적을 제외한 모든 카드의 신규 발급이 중지되지만 기존 고객의 카드 재발급과 결제, 한도 내 신용대출은 가능합니다.
6
"각국 금융정책 정상화 4~5년 걸릴 것" 김중수 한은 총재, IB 전문가 간담회 참석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단기주의적 성향이 짙어진 각국의 금융정책이 정상화되는데 앞으로 4~5년가량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가 말했습니다.
김 총재는 오늘 오전 투자은행 전문가 간담회에 참석해 이렇게 말하고, 정책에 장기주의가 없어지면 환율의 과도한 움직임에 대해 시장이 과잉반응을 하게 되고 당국은 다시 과잉대응을 하게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7
“2살 미만 어린이도 불소함유 치약 사용하는게 좋다”
어린이들이 첫 유치가 날 때부터 불소가 들어간 치약을 조금씩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새로운 권고가 나왔습니다.
미국 치과협회는 첫 유치가 날 때부터 불소가 들어간 치약을 극소량 쓰는 것이 좋다는 새 권고안을 마련했다고 뉴욕타임스가 보도했습니다.
8
구름 사이로 정월대보름 달 본다 동해안 지역 오전까지 눈·비
정월대보름인 오늘 전국 대부분 지방에서 오후까지 구름이 많다가 밤부터는 구름이 줄어들어 보름달을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동해안지역에서는 오전까지 눈이나 비가 오다가 밤에도 대체로 흐려 보름달을 보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금까지 이시각 주요뉴스 장슬기였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