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이 시각 주요뉴스 토요일 12시 00분

이 시각 주요뉴스 (997회)

등록일 : 2014.03.04

[기사내용]


1.

세계 금융시장 요동 러시아 증시 12% 폭락


우크라이나 크림반도를 둘러싼 러시아와 미국 등 서방의 대립이 격화되면서 미국과 유럽 증시가 출렁이고 있습니다.

러시아 증시는 12%가량 폭락했고, 국제유가도 1~2%가 넘는 큰 폭의 상승세를 나타냈습니다.


2.

바이든, 메드베데프와 통화 '크림반도' 철군 요구


조 바이든 미국 부통령이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총리에 전화를 걸어 크라이나에서의  철군을 요구했다고 백악관이 밝혔습니다.

백악관은 바이든 부통령이 통화에서 러시아가 군대를 철수시키고 우크라이나 정부와 의미 있는 정치적 대화에 즉각 나서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설명했습니다.


3.

美 '北미사일 추가발사'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


미국은 어제 북한이 사거리 500㎞ 이상의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한데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했다"고 비판했습니다.

젠 사키 국무부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고 북한이 도발적 행동을 자제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습니다.


4.

'늦은 결혼·나쁜 양육환경' 둘째이상 출생아 30년새 반토막


지난해 둘째 아이 이상으로 태어난 아이는 모두 21만1200명으로, 1983년 이후 30년 사이 50%넘게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통계청은 '동생'을 낳지 않는 사회 현상은 결혼 시기가 점차 늦어지고 사회적으로 양육환경이 좋지 않기 때문으로 분석했습니다.


5.

'이주영 해수부장관 후보' 오늘 국회서 인사청문회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오늘 개최됩니다.

이번 청문회에서는 이 후보자가 해양 수산 분야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다는 점과, 4대강 사업에 우호적 태도를 보여왔던 점 등이 쟁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6.

은행 '꺾기' 처벌 강화 과태료 건당 '2천500만원'


이번달부터 은행이 중소기업 등 대출자에게 돈을 빌려주는 대가로 보험이나 펀드 등 금융상품을 강매하는 이른바 '꺾기 행위'에 대한 규제와 처벌이 대폭 강화됐습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꺾기 규제 근거를 강화해 건당 과태료 2천5백만원을 물리기로 했고, 영세한 소기업에 대한 꺾기에 대해서는 더 높은 과태료를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7.

1월 카드사용액 증가율 9% 14개월만에 최고


경기 회복세와 설 연휴의 영향으로 지난 1월 카드사용액 증가율이 작년 동기 대비 9.0%로 14개월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민간 소비 회복세와 설 연휴 효과가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8.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 전년대비 1.0% 상승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동월대비 1% 상승했습니다.

소비자물가가 4개월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는데, 이는 여행 비수기로 외식·개인서비스 가격 하락 여파가 큰것으로 분석됩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