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서울어린이대공원 '무장애통합놀이터' 등장

위클리 국민리포트

서울어린이대공원 '무장애통합놀이터' 등장

등록일 : 2016.02.22

앵커>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함께 어울려 놀 수 있는 무장애통합놀이터가 국내 최초로 서울 어린이대공원에 마련됐습니다.
이제는 휠체어를 타고서도 다양한 놀이기구를 즐길 수 있게 된 건데요.
지영의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사내용]
어린이들의 웃음소리가 서울어린이대공원 놀이터에 울려 퍼집니다.
열심히 놀이를 즐기는 어린이들 틈에 장애어린이 모습도 보입니다.
또래친구들과 함께 회전놀이기구에 올라타 노는 장애어린이 얼굴에 즐거움이 가득합니다.
이달 초 문을 연 이 놀이터는 장애 어린이와 비장애 어린이가 함께 어울려 놀 수 있는 전국 최초의 무장애통합 놀이터입니다.
인기가 좋은 대형 미끄럼틀은 성인 보호자가 장애아동과 함께 이용할 수 있게 그 폭이 1 미터나 됩니다.
상층부까지 완만한 경사로가 마련돼 있어 휠체어를 탄 어린이도 쉽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회전놀이시설은 회전축을 바닥 내부로 숨겨 휠체어가 기구에 편하게 오를 수 있도록 턱을 없앴습니다.
이승현 / 서울 광진구 광나루로
"이용하기 많이 편리해졌고요. 장애인 비장애인 할 것 없이 누구나 다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돼서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는 좋은 곳인 것 같습니다."
그네의 모양도 일반 그네와 사뭇 다릅니다.
그네 의자가 큰 바구니 모양이어서 여러 어린이가 함께 탈 수 있고 등받이와 안전벨트가 있어 몸을 가누기 어려운 장애 아동도 쉽게 그네타기를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손성일 팀장 / 서울시설공단
"장애 어린이를 가진 부모님들도 놀이터에서 놀 수 없다는 편견을 버리시고 많이 찾아오셔서 즐겁게 이용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동안 장애아동들은 또래 친구들과 편하게 어울려 놀 공간을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이 무장애통합놀이터가 문을 여는 데는 서울시설공단과 아름다운재단, 대웅제약 등 여러 단체의 지원과 관심이 큰 힘이 됐습니다.
장애 아동들이 놀이기구를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설계부터 장애아동 부모와 특수교사 등의 의견도 적극 반영됐습니다.
조은유 / 남양주양지초교 2학년
"친구들도 많고 놀이기구도 재밌는 거 많아서 좋았어요."
김도훈 / 서울 동대문구 전농로
"미끄럼틀 타는 게 재밌었어요."
서울시설공단은 이 같은 무장애통합 놀이터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무장애통합놀이터는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함께 어울리며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어울림의 장이 돼 주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지영의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