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메르스 공기감염 가능성 없어…'불안 바이러스' 없애야

KTV 10 (2013년~2015년 제작)

메르스 공기감염 가능성 없어…'불안 바이러스' 없애야

등록일 : 2015.06.17

메르스 확산세가 계속되면서 일상생활에서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질병 전문가들은 메르스는 공기로는 감염이 되지 않는 만큼 막연한 불안감을 갖기 보다는 일상생활 속 예방수칙을 잘 지켜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김성현 기자입니다.

지금까지 메르스 환자가 발생한 의료기관은 삼성서울병원을 비롯해 평택 성모병원, 등 전국 10개 시도 77곳입니다.

이 가운데 메르스 확진자의 절반가량은 메르스 노출 의료기관에 내원했다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모두 병원 내 감염으로 메르스 확진자와 긴밀한 접촉을 했기 때문에 감염이 이뤄진겁니다.

따라서 정부는 일상적인 생활을 하는 중에는 메르스 감염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며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싱크>최경환 / 국무총리 직무대행

"과도한 불안과 오해를 가지지 마시고 일상적 활동을 정상적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메르스 발생지역에 대한 소비기피 등 근거없이 과도한 행동을 자제하시고, 주말 여행이나 일상적인 경제활동은 평상시처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질병 전문가들은 메르스는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 등 예방수칙만 잘 지킨다면 감열될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조언했습니다.

또 메르스 바이러스는 침 등 체액과 접촉을 통해서만 전염될 뿐 공기로는 전파가 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전화인터뷰>전병율 /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

"이번 메르스 바이러스는 지역에서의 감염이 아니고 병원에서 환자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상적인 생활을 하더라도 이 질병에 노출될 수 있는 위험이 거의 없기 때문에 사람이 많이 모인 장소에서 생활을 하더라도 큰 위험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질병 전문가들은 메르스에 대해 막연한 불안감을 가질 필요가 없다면서 보건당국의 안내를 충분히 숙지하며 예방수칙을 잘 따라달라고 당부했습니다.

KTV 김성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