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메르스 피해 지역 '일손돕기' [정책 현장속으로]

KTV 10 (2013년~2015년 제작)

메르스 피해 지역 '일손돕기' [정책 현장속으로]

등록일 : 2015.06.22

정책의 현장으로 찾아가는 '정책 현장속으로' 시간입니다.

오늘은 최영은 기자와 함께 메르스로 인해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을 위한 정부의 지원대책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최영은기자, 어서오세요.

앵커>

메르스가 국민건강만 위협하고 있는게 아닌 것 같습니다.

메르스 사태가 지속되면서 우리 경제에도 그로 인한 손실이 큰데요.

정부가 메르스 피해복구를 위해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고요.

네임수퍼> 최영은기자

네, 그렇습니다.

메르스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과 공포심으로 소비심리가 가라앉았죠.

실제로 거리를 나가봐도 원래는 북적여야할 곳이 상당히 한산한 것을 요즘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물론 메르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조치가 필요한 것이 사실이지만, 이 때문에 생계에 위협을 받고 있는 이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기자>

네, 호남지역에서 처음으로 메르스 감염자가 나온 전북 순창군 장덕마을의 경우 피해가 매우 큽니다.

이 마을은 메르스 확진환자가 발생하고, 또 안타깝게도 사망하기도 하면서 마을 전체가 통째로 격리됐었는데요.

2주간 계속됐던 격리조치가 오늘 새벽 0시를 기해 해제됐습니다.

이 통제 시기 동안 농가는 수확철이지만 손을 놓고 있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어제 정부와 지자체, 그리고 민간기업이 농가 일손 돕기에 나섰습니다.

그 현장, 화면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해마다 이맘때면 수확의 기쁨이 한창이어야 할 복분자 농장입니다.

하지만 인근 농장 모두 수확 시기를 놓친 열매들만 힘없이 열려있습니다.

지난 5일, 메르스 확진 환자가 발생하면서 농가의 일손이 뚝 끊긴 겁니다.

뿐만 아니라 해마다 꾸준히 찾아오던 단골 손님들도 발길을 끊은 상황입니다.

이처럼 메르스의 여파가 농가에도 미쳐, 순창지역 전통시장의 매출이 지난해 보다 70% 가까이 떨어졌습니다.

이에 정부가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습니다.

일손을 돕고, 복분자와 블루베리, 오디 등의 농산물도 전량 구매하기로 한겁니다.

인터뷰> 허언욱 / 행정자치부 지역발전정책관

"블루베리, 오디가 적기인데 농가가 일손을 못구해서 어렵다는 얘길 듣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 위해서..."

아들딸처럼 키워낸 과일들이 천덕꾸러기가 돼 속상했던 농민들은 도시에서 내민 손길에 한결 표정이 밝아졌습니다.

인터뷰> 문봉순 / 전북 순창 복분자 농장주

"젊은 사람들이 서울서 오셔가지고 시골에 와보지도 않았을 텐데 농작물을 따주니까 말로는 표현할 수 없게 감사하죠."

문 할머니의 경우에, 메르스 때문에 제 때 복분자를 수확하지 못하고 팔지도 못해서 속을 끓인 탓에 위궤양까지 걸리셨다고 하시더라고요.

정말 안타까웠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6월에는 이 지역의 농산물 판매량이 15억원에 달했는데, 올해는 3천6백만원 수준에 불과합니다.

사실, 메르스는 농산물을 통해 옮지 않아서 먹어도 무방한데요.

하지만 메르스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과 잘못된 인식으로 이처럼 농가의 피해가 막심합니다.

그래서 행자부 등 이날 지원 행사에 참여했던 기관들이 이 지역 농가의 수확량 17톤 가량을 구입하기로 했습니다.

또 특판장터를 열어 전국 각지에서 이 지역 농산물을 저렴하게 판매할 예정입니다.

기자>

이 같은 피해지역 지원 활동은 어제, 순창 지역을 시작으로 4회에 걸쳐 전국 농가에서 실시될 예정입니다.

앵커>

그렇군요.

농산물로 옮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먹어도 문제가 없는데, 잘못된 인식이 개선돼서 농가가 하루빨리 활기를 되찾길 기대해보겠습니다.

그런데 이 뿐만이 아니죠.

지역경제상황도 아주 좋지 않다고요.

기자>

네, 요즘 실제로 거리를 나가 봐도 아주 한산하죠.

북적여야할 명동거리도 조용하고, 주말에 백화점을 가봐도 사람이 없습니다.

관광공사 조사결과를 보면 외국인 관광객 12만명이 예정됐던 한국 관광을 취소하고 있고요.

한 대형마트는 지난달 대비 매출이 10%나 감소했습니다.

전통시장의 매출은 80%가까이 줄어든 상황입니다.

기자>

상황이 이렇다보니 상인들이 메르스 직격탄을 맞고 있는 셈인데요.

이들을 위해 행정자치부와 새마을금고가 긴급금융지원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화면 함께 보시죠.

이번에 마련된 긴급금융지원 프로그램은 기존의 금리보다  2% P를 인하한 4%대, 저금리의 대출 상품으로, 메르스의 여파로 손님이 줄고 매출이 떨어지는 등 피해를 겪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대출상품입니다.

제1금융권의 신용대출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영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에게 더욱 적합합니다.

싱크> 정재근 / 행정자치부 차관

"신용등급이 다소 낮은 영세 소상공인에게도 도움을 주고자 하는 차원에서 나섰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부터 행자부와 새마을금고가 합동으로 긴급 금융지원팀을 운영하겠습니다."

이 대출상품은 긴급 지원인 만큼 보통 1주일 가량 걸리는 일반 대출과는 달리 대출 절차를 간소화해 사흘 안에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대출 기간은 1년에서 5년으로 신청자가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메르스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라면 새마을금고와의 거래여부와 상관없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금융지원은 오는 22일부터 실시됩니다.

앵커>

그렇군요.

저금리 대출이라 상인들도 비교적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잘 몰라서 대출신청을 못하는 경우도 있을 것 같은데요.

기자>

네, 그래서 정부가 지자체 공무원들과 함께 피해 지역을 직접 찾아 이 같은 대출상품에 대해 설명하고, 피해자들이 신속히 자금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방문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앵커>

찾아가서 직접 설명을 하면 아무래도 더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겠네요.

기자>

네, 이 밖에도 문화공연이 펼쳐지고 있는 대학로 등 평소 사람들로 북적였던 곳이 관람객의 발길이 뚝 끊겨서 극단은 물론 인근 식당에도 피해가 크다고 하는데요.

문화체육관광부가 25억원을 투입해서 긴급 지원책을 마련할 방침입니다.

앵커>

그렇군요.

이런 지원들이 모여서 메르스 여파로 피해를 보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하루빨리 메르스가 종식되도록 모두가 힘을 모아야겠습니다.

최영은 기자,  오늘 이야기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수고 많았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