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착한 임대인 운동···'감사해요' 보답하는 세입자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착한 임대인 운동···'감사해요' 보답하는 세입자

등록일 : 2020.04.28

김제영 앵커>
착한 임대인 운동이 요즘 전국 곳곳에서 펼쳐지고 있습니다.
소상공인들의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임대인들이 자발적으로 참여 하는 이 운동은, 여러 자영업자들에게 희망을 주고 있습니다.
혜택을 받은 임차인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고마움을 표시하고 있는데요.
그 따뜻한 마음을 박혜진 국민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박혜진 기자>
(서울시 마포구)
서울 동교동에서 꽃집을 운영하는 이정화 씨는 석 달 동안 임대료를 20%를 낮춰준 건물주에게 고마움을 느낍니다.

인터뷰> 이정화 / 꽃집 운영
"장사가 너무 안돼서, 월세를 어떻게 주나 전전긍긍하고 있던 차에 저야말로 너무 감동했죠. 그 앞에서 울지는 않았지만..."

건물주에 대한 꽃집 주인의 고마움과 감사의 마음은 글에 담겨 가게 문 앞에 붙었습니다.

인터뷰> 이정화 / 꽃집 운영
"(임대인에게) 뭔가 마음의 표현을 해줄 수 있는 게 없을까 생각하다가, 이렇게 써 붙이면 모두가 지나가다 볼 텐데 선한 영향력을 끼치지 않을까? 그런 바람도 있었고 사실은 고마움에 붙이게 됐어요. (임대인이) 다니시면서 아유 뭘 민망하게 이런 걸 붙였냐고 이야기를 하시는데 저는 자랑스러운걸요? 그렇게 이야기하고 '항상 고맙습니다, 힘내서 살게요' 이렇게 대답을 해드리죠."

힘든 마음을 먼저 알아준 임대인에게 감사한 마음은 한 아름 꽃향기로 전달됩니다.

인터뷰> 이정화 / 꽃집 운영
"그날은 정말 더 신경 써서 향기 나는 꽃으로 화병 하나 가득 갖다 드렸더니 너무 좋아하시면서..."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어려움을 함께 나누는 착한 임대인을 알리는 글이 SNS에 잇따라 올라오고 있습니다.
(서울시 송파구)
포차를 함께 운영 중인 두 사장님은 SNS에 월세를 감면받은 사례를 올려 감사의 마음을 표현합니다.

인터뷰> 현광민 / 포차 운영
"(임대인에게) 고마운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요즘 SNS 만한 게 없다고 생각이 들어서, SNS로 공유를 하게 되었고요. 만약에 그렇게 되지 않았다면 저희는 대출까지 생각했을 것 같아요."

(촬영: 박지윤 국민기자)

어려움을 나누는 '착한 임대인 운동'은 단지 임대료 인하에 대한 임차인의 고마움을 넘어서 함께 하는 이웃과 사회의 의미를 나누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현광민 / 포차 운영
"(혜택을 받기) 전에는 법이 아니니까 굳이 내가 안 해도 되겠다 이런 생각이었는데, 조금 가치관이 변화되어서 나도 건물주가 된다면 이렇게 선행을 베풀고, 도우면서 함께 극복해나가는 사회를 만들고 싶어질 거 같습니다."

임대인의 배려에 소상공인들은 각자 자신만의 방식으로 보답하고 있었습니다.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기, 사회적 거리 두기가 일상이 된 상황에서 이웃들의 마음은 오히려 더 따뜻하게 모이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박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