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내일부터 20개 병원에 군의관 20명·공보의 138명 파견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내일부터 20개 병원에 군의관 20명·공보의 138명 파견

등록일 : 2024.03.10 17:24

변차연 앵커>
내일(11일)부터 20개 병원에 군의관 20명, 공보의 138명이 파견됩니다.
비상진료체계 강화를 위한 정부의 노력이 이어지는 가운데, 대형병원이 중증환자 진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환자 이송을 지원하는 전원체계 구축도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임보라 기자의 보도입니다.

임보라 기자>
전공의들이 병원을 떠난 지 4주차, 정부는 현장 의료진의 피로도를 덜고 수술 등 필수 의료가 지연되지 않도록 인력체계 유지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20개 병원에 군의관 20명과 공중보건의사 138명을 파견하기로 했습니다.
기관당 10명 정도의 추가 인력을 지원하는 셈입니다.

녹취> 조규홍 / 보건복지부 장관
"3월 11일부터 4주간 20개 병원에 군의관 20명, 공중보건의사 138명을 파견하겠습니다."

지난주 결정한 예비비 1,285억 원을 빠른 속도로 집행하고, 매월 1,882억 원을 투입해 중증·응급 환자 진료에 대한 보상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동시에 대형병원이 중증환자 진료에 집중할 수 있게, 경증환자 등을 빠르게 전원할 수 있는 '회송전담병원' 100곳을 운영합니다.
지정된 '회송전담병원'은, 상급종합병원에서 경증 환자를 전원할 때 필요한 병원의 치료역량 정보를 제공하고, 신속히 회송·진료할 수 있도록 상급종합병원과 협력하게 됩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간호사 '간호사 업무범위 시범사업 보완지침'이 불법 의료행위를 조장한다는 주장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조규홍 / 보건복지부 장관
"시범사업은 국민건강을 지키고, 간호사 분들이 안심하고 환자 보호에 매진할 수 있도록 업무범위를 명확히 하기 위한 것입니다."

현장에 복귀한 전공의들의 명단을 공개하고 악성댓글로 공격한 일에 대해선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철저히 조사해 엄청하게 조치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탈한 전공의들에게는, 불법 집단행동은 법률과 원칙에 따른 처분이 불가피하다며, 조속한 복귀와 대화를 재차 촉구했습니다.
정부는 업무개시 명령에도 의료 현장에 돌아오지 않은 전공의들에게 이번 주까지 1차로 면허 정지 사전통지서 발송을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통지서를 받은 전공의들은 오는 25일까지 처분에 대한 의견을 정부에 제출해야 합니다.

KTV 임보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