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필리핀 싱가포르 국빈방문 및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아프리카와 연쇄회담···"핵심광물·인프라 협력"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아프리카와 연쇄회담···"핵심광물·인프라 협력"

등록일 : 2024.06.02 17:27

김현지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한-아프리카 정상회의에 참석한 아프리카 국가들과 릴레이 양자회담을 가졌습니다.
윤 대통령은 오는 5일까지 약 25개 나라와 회담을 가질 계획인데요.
핵심광물과 인프라 등 협력 기반을 마련할 방침입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한 아프리카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우리나라를 방문한 사미아 술루후 하산 탄자니아 대통령을 용산 대통령실에서 만났습니다.
우리나라는 이날 아프리카 국가 중 처음으로 탄자니아와 경제동반자협정, EPA 협상 개시를 선언했습니다.
또, 리튬, 코발트, 니켈 등 배터리에 필수적인 핵심광물 생산국인 탄자니아와 '핵심광물 공급망 양해각서'에 서명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한-아프리카 정상회의가 열리는 오는 5일까지 약 25개 아프리카 국가들과 연쇄 회담을 갖습니다.

녹취> 김태효 / 국가안보실 1차장
"윤 대통령은 이번 회의에 참석한 모든 정상들과 별도로 릴레이 양자회담을 갖고 한국과 아프리카 국가들 간의 양자 협력 증진 방안을 심도 있게 협의할 예정입니다."

윤 대통령은 AFP통신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한국은 첨단산업 제조강국이지만, 원료 광물의 95%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며, 전 세계 광물자원의 30%를 보유한 아프리카와의 협력을 강조했습니다.
이번 정상회의를 계기로, 핵심 광물 관련 정보교류와 기술협력, 공동탐사 등 포괄적 협력 기반을 마련하겠단 뜻도 밝혔습니다.
아울러, 반세기 만에 개도국에서 선진국으로 발전하면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아프리카의 인프라 구축에 기여한단 계획도 설명했습니다.
도로, 철도, 공항, 항만 등 인프라 건설부터 스마트교통 등 광범위한 분야를 협력 분야로 제시했습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대통령실은 이번 정상회의를 계기로,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아프리카 국가들과의 협력을 한층 강화할 방침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