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협동조합 정신, 사회 전반 가치로 확산돼야"

국민소통 1번가

"협동조합 정신, 사회 전반 가치로 확산돼야"

등록일 : 2021.12.04

김경호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일 세계협동조합대회 개회식에서 협동조합의 정신이 우리 사회 전반의 가치로 확산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시민들의 참여를 강조하면서 정부도 사회적 경제를 더욱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제33차 세계협동조합대회 개회식
(장소: 지난 1일, 그랜드 워커힐 서울 비스타홀)

문재인 대통령이 제33차 세계협동조합대회 개회식에 참석했습니다.
국제협동조합연맹 ICA 설립 125주년과 협동조합 정체성 선언 25주년을 기념하고 협동조합이 나아갈 방향을 찾는 행사로, 아리엘 구아르코 ICA 회장 등 3백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특히 이번 대회는 지난 2012년 이후 9년 만에 열렸으며 우리나라는 비유럽권에서 두 번째로 개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기념축사에서, 협동조합의 정신이 세계 곳곳 우리 사회 전반의 가치로 확산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사회적경제기업 간 협력이 더 긴밀해질 때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상생 협력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환경, 사회, 지배구조 ESG 경영도 언급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사회적경제기업이 실천해 왔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일반 기업으로 확산될 때 탄소중립의 길도 더 가까워질 것입니다."

무엇보다 시민 참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시민단체와 국제기구, 각국 정부와의 소통을 통해 더 많은 시민들이 협동조합의 사회적가치와 함께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국정과제로 선정한 지 불과 4년 만에 사회적경제기업 수 3만1천 개, 고용 규모 31만 명으로 증가했다고 소개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 영상편집: 김종석)
협동조합을 비롯한 사회적 경제를 더욱 성장시켜 나가겠다며 사회적경제 3법이 조속히 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