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국전 참전용사 만찬···"헌신 영원히 기억"

국민소통 1번가

한국전 참전용사 만찬···"헌신 영원히 기억"

등록일 : 2021.12.18

김경호 앵커>
호주 방문 기간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전 참전용사들과 만찬도 함께 했는데요.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참전용사들의 헌신에 경의를 표하며, 이는 양국 간 우정의 밑바탕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영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최영은 기자>
한국전 참전용사 초청 만찬
(장소: 지난 13일, 호주 캔버라)

호주의 한국전 참전용사 5명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호주를 국빈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 영웅들'을 주제로 주최한 만찬입니다.
만찬에서는 순국선열과 호주군 전사자에 대한 묵념에 이어, 참전 당시의 사진들이 영상으로 재생돼 참석자들의 가슴을 울렸습니다.
문 대통령은 만찬사를 통해 한국 대통령으로서 영웅 다섯 분과 1만7천 명의 참전용사들에게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양국 간 영원한 우정의 밑바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수호한 참전용사들의 인류애와 헌신은 우리 국민의 마음 속에 영원히 기억될 것입니다. 또한 호주와 대한민국 간의 영원한 우정의 밑바탕이 될 것입니다."

또 문 대통령은 보훈에는 국경이 없다며 해외 참전용사들을 끝까지 예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참전용사와 가족의 한국 방문, 현지 감사 행사 등 다양한 국제 보훈 사업에 더욱 힘쓸 것입니다. 평화캠프를 비롯한 미래 세대 교류 프로그램으로 참전용사들의 뜻과 정신을 더 많이 알리고 기리겠습니다."

조국의 품으로 돌아가지 못한 호주 참전용사 42명의 유해 발굴에도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참전용사들도 한국의 성장에 작게나마 기여한 것을 큰 자부심으로 느낀다면서 문 대통령에게 감사를 표했습니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은 캔버라 전쟁기념관에 방문했습니다.
무명용사묘에 헌화와 묵념을 한 뒤 한국전 전몰장병 명단에서 다시 헌화했습니다.
이어 인근의 한국전 참전기념비를 찾아 헌화한 다음, 호주 한국전 참전용사들이 싸운 가평전투를 기념하는 '가평석' 등도 돌아봤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 영상편집: 김종석)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