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5년 APEC 정상회의 배너 닫기
본문

KTV 국민방송

추석 연휴 끝···무기력·스트레스 겪는다면?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추석 연휴 끝···무기력·스트레스 겪는다면?

등록일 : 2025.10.13 17:38

임보라 앵커>
긴 추석 연휴가 끝나고 일상으로 돌아왔지만 연휴병이 회복되지 않는다는 분들 많습니다.
명절증후군 어떻게 이겨낼 수 있을까요?
정유림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정유림 기자>
꼬리를 문 차량들이 길게 이어져있습니다.
추석 연휴, 장거리 운전을 하거나 가사노동을 한 후 목과 허리, 손목에 통증을 호소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전화 인터뷰> 백유진 / 한림대성심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근육 통증에는 따뜻한 찜질이라든지 가벼운 스트레칭 등 신체를 풀어주는 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개천절에 주말까지 이어지며 금요일 하루 연차를 쓰면 최장 열흘간 쉴 수 있었던 올해 추석.
그러나 연휴가 길수록 일상에 복귀하는 건 더 쉽지 않습니다.
장거리 이동과 음식 준비, 가족 간 갈등까지..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한꺼번에 쏟아지면서 피로감이 누적됩니다.
이른바 명절증후군입니다.
명절증후군은 단순한 피로를 넘어 두통과 소화불량, 불면증, 무기력 등 신체적·정신적 증상이 함께 나타납니다.
긴 연휴로 깨진 리듬을 회복하려면 충분한 수면과 수분 섭취, 가벼운 스트레칭 등으로 체력을 서서히 끌어올리는 게 중요합니다.
무리해서 일상에 적응하기보다는 자신만의 회복 리듬을 찾는 것이 가장 빠른 복귀 방법입니다.

전화 인터뷰> 백유진 / 한림대성심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취침시간을 규칙적으로 좀 가지고 가볍게 또 신체 활동하고.. 명절이 끝난 뒤 하루이틀은 너무 무리해서 밀린 일을 하지 마시고 수면, 식사, 운동 루틴을 천천히 회복하는 게 명절증후군을 풀어내는 가장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이런 명절증후군을 그대로 내버려두면 자칫 우울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우울감을 느낀다면 가벼운 산책으로 햇볕을 쐬거나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왜 이런 기분이 드는지 자책하기보다는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가까운 사람과 대화를 나누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2주 넘게 상태가 호전되지 않을 때에는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게 좋습니다.
(영상편집: 조현지)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