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폐광촌에 마을호텔을 만들었습니다!

살어리랏다 시즌4 토요일 02시 50분

폐광촌에 마을호텔을 만들었습니다!

등록일 : 2021.11.20

1. 프롤로그
- 1989년, 폐광이 되면서 광부들은 마을을 떠났다. 그렇게 세상에 잊히고 낙후돼가던 정선군 고한리! 지난 해 특별한 호텔이 생기면서 고한리가 달라졌다. 사람이 찾아오고 밤이 되도 골목은 꽃으로 가득하다.

2. 우리는 고한리 어벤져스
- 광부의 아들로 태어난 진용씨는 고향의 몰락을 지켜볼 수 없었다. 고한리로 이사를 결정했고 빈 상가를 사서 깨끗하게 수리한 후 출판사를 차렸다. 이후 추진력 좋은 유영자 이장과 함께 본격적인 고한리 살리기를 시작했다.
- 폐전선을 정리하고, 골목에 꽃을 심는 작은 일부터, 10곳의 빈집도 새 단장했다. 이후 두 사람은 마을 전체를 호텔로 만드는 도전을 시작한다.

3. 65세에 마을 호텔 지배인이 됐어요~
- 정선으로 시집와 25년 동안 식당을 운영했던 유영자 이장, 마을을 위해 기부한 식당은 호텔의 객실로 꾸며졌고, 마을의 중국집, 카페, 사진관, 이발소는 호텔 안 부대시설이 되었다.
- 2020년 5월 국토교통부 마을재생사업 지원으로 문을 연 마을호텔! 골목 전체를 호텔처럼 운영하고 있는 고한리는 폐광촌의 기적, 도시재생 1번지라는 호평을 받고 있다. 고한리 어벤져스로 불리는 두 사람, 마을호텔 2호점과 마을미술관 개관을 앞두고 동분서주 중!

4. 에필로그
- 예전엔 고한리에 사는 게 창피했는데 이제는 죽을 때까지 살고 싶다고 말하는 두 사람 오늘도 마을 골목을 다니며 고한리의 새로운 변화를 찾고 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