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실패를 배낭에 메고 지리산에 왔어요

살어리랏다 시즌4 토요일 02시 50분

실패를 배낭에 메고 지리산에 왔어요

등록일 : 2022.05.28

1. 프롤로그
- 지리산 뱀사골로 가는 첫 길목, 80년 된 한옥에서 아궁이 불 때며 사는 여인이 있다. 11년 전 서울에서 원천마을로 귀촌한 은경 씨다. 그녀는 실패를 배낭에 메고 홀연히 이곳에 왔다.

2. 인생 실패자라고 생각했어요
- 소설가가 되기 위해 꼬박 30년을 노력했지만, 번번이 낙방! 나이 50이 돼서야 노안을 핑계로 소설가의 꿈을 접었다. 스스로를 인생 실패자라고 생각한 그녀는 홀로 깊은 지리산에 왔다.
- 전 재산으로 허름한 농가 한 채를 샀고, 막노동과 식당 일을 하며 최소 생활비 30만 원을 벌며 그럭저럭 살았다. 쉰둘에 떠난 아이슬란드 배낭여행으로 인생관이 바뀌었다. 과연 무슨 일이?

3. 오래된 한옥에서 외갓집 할머니처럼 늙어가고 싶어요
- 5월에도 아궁이에 불을 때는 구옥. 친구들이 놀러 와 외갓집처럼 정겹다는 말에 지난해부터 방 한 칸을 민박집으로 꾸렸다. 숙박비로 생활비 도움도 받지만, 자신처럼 마음 지친 이들이 찾아와 따뜻한 에너지를 얻어가길 소망해서이다.
- 그녀 말을 빌리면 손님이 떠나면, 다시 반백수 생활이 시작된다. 뱀사골의 5월 풍경을 그리기도 하고 철쭉이 한창인 황매산으로 훌쩍 차박 여행을 떠나기도 한다. 누가 뭐래도 나 살고 싶은 대로 꿋꿋하게 살고 싶은 은경 씨다.

4. 에필로그
- 인생 실패자라고 생각했던 은경 씨는 이제 무엇을 꿈꾸거나 먼 미래를 계획하지 않는다. 그저 오늘치의 하루를 즐겁게 살면 그뿐! 나이 많은 한옥에서 인정 많은 할머니로 늙어가기를 소망한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