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때 가수였던 달환씨의 어부 되기 프로젝트

살어리랏다 시즌4 토요일 02시 50분

한때 가수였던 달환씨의 어부 되기 프로젝트

등록일 : 2022.07.30

1. 프롤로그
- 그는 실력 있는 래퍼였다. 노래도 100곡이나 발표했지만 긴 무명 시절에 꿈을 포기하고 여러 직업을 전전했던 달환 씨. 3년 전 전남 고흥 바다를 보고 이곳에 살면서 어부가 되기로 결심했다. 그렇게 차근차근 계획적으로 귀어를 준비했다.

2. 달환 씨의 어부 되기 프로젝트
- 귀어 목적지는 농림축산식품부&해양수산부가 발표한 ‘도시민 귀농인 통계’에서 전국 1위 한 고흥! 고흥군이 운영하는 <귀농귀촌행복학교 희망둥지>를 통해 시골살이를 시작했다. 이후 해수부의 <귀어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으로 70년 된 노후주택을 리모델링했고, 어선도 마련했다.
- 올해는 해양수산부의 <청년어촌정착지원사업>에 선정돼 정착 자금도 받게 됐다. 이 사업은 어업 활동 3년 이하, 가능성 있는 어업인에게 정착 자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3. 문어의 계절, 초보 선장 달환 씨의 출항이 시작됐다!
- 7월 금어기가 풀리고 드디어 문어잡이를 시작했다. 초보 선장 곁에는 인도네시아에서 온 외국인 선원이 함께한다. 6월부터 한배를 타고 있는 동료! 새벽 조업을 마치고 집에 돌아가면 네 마리 길고양이가 반겨준다. 여름밤, 마음씨 좋은 뱃사람들과 술 한 잔 나누며 만선을 희망한다.

4. 에필로그
- 도시에서의 삶은 복잡하고 어지러운 전파의 바다였다. 진짜 바다에서 살고 싶어 귀어를 선택했다. 오늘도 변하지 않는 모습으로 노력한 만큼 수많은 생명을 내주는 바다를 보며 달환 씨는 바다처럼 살자 다짐한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