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기재부 등 6개 부처 개각···경제부총리 최상목

주간뉴스 통 토요일 17시 00분

기재부 등 6개 부처 개각···경제부총리 최상목

등록일 : 2023.12.09 17:53

김경호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6개 부처 장관을 새롭게 지명했습니다.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후보자에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을 지명하는 등 새롭게 진용을 꾸렸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기획재정부 등 6개 정부 부처 장관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경제부총리를 맡는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에는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을 지명했습니다.
또, 국가보훈부 장관 후보자에 6.25참전용사의 후손인 강정애 전 숙명여대 총장을 발탁했습니다.
경제수석과 기재부 1차관 등을 역임한 경제 관료 출신의 최상목 후보자는 윤석열정부 2기 경제팀을 이끌게 됐습니다.

녹취> 김대기 / 대통령실 비서실장
"(최상목 후보자는) 물가, 고용 등 당면한 경제 민생을 챙기면서 우리 경제의 근본적인 체질 개선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에 송미령 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부원장을,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박상우 전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을 각각 지명했습니다.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로는 강도형 한국해양기술원장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는 오영주 외교부 2차관을 각각 인선했습니다.
대통령실은 외교 관료 출신의 오영주 후보자를 중기부 장관으로 발탁한 사유에 대해 경제외교 총괄하는 외교부 2차관을 역임하며,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해온 점을 내세웠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김명신 /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김지영)

녹취> 김대기 / 대통령실 비서실장
"(오영주 후보자는) 경제외교 분야에 있어서 다년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우리 중소벤처기업의 신시장 개척과 글로벌화를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문기혁 기자 gyugi@korea.kr
"대통령실 수석비서관에 이어 장관도 대거 교체되면서 윤석열정부 '2기 내각' 체제가 새롭게 닻을 올렸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국정을 안정적으로 이끌기 위해 전문가 위주로 발탁했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