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윤 대통령 "과거사 피해자 구제···진실화해위 연장"

주간뉴스 통 토요일 17시 00분

윤 대통령 "과거사 피해자 구제···진실화해위 연장"

등록일 : 2024.01.27 18:59

김경호 앵커>
과거사 진실 규명을 위한 독립적 국가기관인 2기 진실화해위원회의 조사 기간이 1년 더 연장될 전망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과거사에서 억울한 피해를 당한 이들의 명예 회복과 피해 구제가 필요하다며, 조사 기간 연장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김찬규 기자입니다.

김찬규 기자>
지난 2021년 출범한 제2기 '진실과 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
과거사 정리법에 따라 한시적 독립기구인 진실화해위의 조사 만료 기간은 오는 5월 26일입니다.
'형제복지원' 사건 피해자에 대한 보상 절차가 진행되는 등 그간 진상규명 결정에 따른 성과도 있지만, 여전히 풀어야할 과제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재까지 진실화해위에 접수된 2만1천 건의 사건 가운데 조사가 진행된 건 53%에 머물고 있습니다.
지난 주 이 같은 내용을 보고 받은 윤석열 대통령은 진실화해위의 조사 기간을 연장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녹취> 황상무 /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윤 대통령은) 진실 규명 활동을 통해서 그분들의 명예 회복과 피해 구제에 나서는 것은 국가 정통성 확립은 물론 미래를 향한 국민 통합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흔쾌히 기간 연장에 공감(하셨습니다)."

윤 대통령은 기간 연장과 관련한 절차는 진실화해위에 일임합니다.
이에 따라 위원회는 전체회의 의결 절차를 밟아, 조사 기간을 연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진실화해위는 과거사법에 따라 조사 기간을 1년 안에서 연장할 수 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김정섭 /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손윤지)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1년 연장 기간을 통해 접수된 사건의 조사를 대부분 마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KTV 김찬규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