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대통령 국정키워드 - 스타트업 코리아 전략회의···"민간·시장 중심 생태계"

대통령 국정키워드 - 스타트업 코리아 전략회의···"민간·시장 중심 생태계"

등록일 : 2023.09.08

문기혁 기자>
스타트업 코리아 전략회의
(장소: 30일, 청와대 영빈관)

올해 신년사에서 '스타트업 코리아 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한 윤석열 대통령, 이를 위한 민관 합동 회의가 열렸습니다.
회의를 직접 주재한 윤 대통령은 민간, 시장 중심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강조했습니다.
민간이 투자를 주도하고 생태계를 키우고, 정부는 민간 모펀드에 대한 출자와 세제 지원 등으로 확대해나가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딥테크 등 전략 분야는 대기업, 금융권 등과 함께 2조 원 규모의 '스타트업 코리아 펀드'를 결성해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습니다.

녹취>윤석열 대통령
"정부가 주도하고 있는 스타트업 생태계 역시 민간 중심, 시장 중심으로 과감히 바꿔나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스타트업들의 세계시장 진출도 독려했습니다.
누구나 아이디어만 있으면 세계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며, 국내 시장에 안주하면 혁신도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정부를 향해서는 우리 시장과 세계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단일화시켜야 한다며, 불필요한 규제를 국제기준에 맞게 바꿔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세계 최고 수준의 스타트업 인프라를 갖추고, 또 글로벌 스타트업 허브로 커 나가야 될 것입니다."

한편, 이날 회의 중에 기술탈취 문제가 언급됐습니다.
윤 대통령은 기술탈취는 중범죄라며, 당하지 않도록 국가가 지켜주겠다고 약속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