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 총리 "예산안 통과 최선 다해야"

오늘 오전 정부중앙청사에서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국무회의가 열렸는데요.

주택 재개발과 재건축 절차를 간소화하기로 했습니다.

정부청사 연결해서 알아봅니다.

강명연 기자.

Q1> 오늘 국무회의 소식, 자세히 전해주시죠.

A1> 정부는 오늘 국무회의에서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 시행령 개정안을 의결하고, 주택 재개발과 재건축 절차를 간소화하기로 했습니다.

개정안에 따르면 정비사업의 절차가 신속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주민 공람이나 지방의회의 의견청취, 위원회 심의, 토지소유자 동의 등의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되는 '경미한 변경사항'의 범위를 확대했습니다.

경미한 변경사항에 새로 포함된 내용은 건축물 건폐율이나 용적률 10% 확대, 건축물의 연면적과 최고 높이, 최고 층수 확대 등입니다.

이와 함께 단독주택 지역이 5천㎡ 이상만 되면 시.도 조례에 따라 재건축 정비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했고, 재건축 조합 설립인가 내용 가운데 설계 개요와 소요 비용을 변경할 경우 토지소유자 동의절차 없이 조합총회의 의결만 거치도록 했습니다.

이 밖에도 주택금융 공사법 시행령 개정안이 의결됐는데요.

무주택 서민이 전세자금을 빌릴 때 이용할 수 있는 주택 신용보증의 한도를 현행 1억원에서 2억원으로 늘리고, 주택금융 위기시에는 주택금융 공사가 금융기관에 유동성을 추가 지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Q2> 한편 한승수 국무총리가 국회 예산안 처리에 관해서 언급을 했죠?

A2> 회의를 주재한 한승수 국무총리는 국회가 합의해서 12일에 수정예산안을 처리하기로 한 만큼, 무리없이 통과될 수 있도록 국무위원들이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와 함께 수출액이 사상 최초로 4천억달러를 돌파한 것은 금융위기에 따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어 고무적이라면서, 열정적 자세로 위기를 극복하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어 연말연시 공직기강 강화를 강조하면서, 국무위원들에게 공직자들이 연말연시에 자칫 흐트러진 모습을 보이지 않도록 독려하고 조직의 분위기를 이끌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한 총리는 또 이천 물류창고 화재 사건과 관련해, 이번 화재는 지난 1월 발생한 냉동창고 화재와 똑같고 사고유형이 다를 게 없다는 점에서 큰 문제라고 지적하고, 다시는 유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확실한 예방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