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영산강에 역사와 문화 담아야"

한강, 금강과 낙동강, 영산강 등 4대강 유역은 우리 문화재 360여개가 분포해있을 정도로 문화적 가치가 큰 지역입니다.

따라서 정부도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일환으로 '문화가 흐르는 4대강'을 만든다는 계획을 수립중인데요.

어제 전남 나주에서는 문화적 관점에서 어떻게 4대강을 살릴지에 대한 첫번째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영산강이 관통하는 전라남도 나주에서 '문화가 흐르는 4대강 살리기'사업을 위한 영산강 지역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토목이나 환경 분야가 아닌 문화예술분야를 주제로 한 4대강 세미나가 해당 지역에서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전남지역 지자체 관계자와 대학교수, 지역시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세미나에서는 영산강유역 특유의 문화를 발전시키기 위한 구체적 방안들이 제시됐습니다.

목포대 최성락 교수는 영산강 지역에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화순의 고인돌공원, 해남의 고대문화촌 등 고대문화유산이 많이 있지만 이에 대한 관리체계가 미비하다며, 구체적인 개발계획을 세워 4대강 살리기와 연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지역 역사문화를 살려 하나의 이야기거리로 꿰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이어진 전문가 토론에서는 파리의 센느강, 런던의 템즈강 사례를 벤치마킹하자는 등 국내외 사례 도입을 위한 논의가 주를 이뤘습니다.

'문화가 흐르는 4대강 살리기' 지역 세미나는 이번 영산강 지역을 시작으로 낙동강은 19일 대구에서, 금강, 한강은 25과 26일에 각각 공주와 충주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KTV 김관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