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지구촌 곳곳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소식을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박진석 기자와 함께 합니다.

Q1> 어제 있었던 개기일식 현상에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인들의 이목이 집중됐죠?

A1>네, 그렇습니다.

개기일식은 해와 달, 그리고 지구가 일직선상에 놓이면서, 달이 해를 가리는 현상을 말하는 건데요, 여간해선 볼 수 없는 경이로운 자연현상이기에 전 세계인의 눈이 쏠렸습니다.

금세기 최대의 우주쇼로 기록될 개기일식은, 인도 서부에서부터 시작돼 네팔과 방글라데시를 거쳐 일본에서 그 절정을 맞았는데요.

인도에서는 특히 짙은 구름이 많이 꼈지만, 이를 보려는 인파로 붐볐습니다.

일부 과학자들은 이런 악천후를 피해서 공군 수송기를 타고 개기일식 관측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반면에 일부 힌두교 신자들은 일식이 불운을 가져온다는 속설에 따라서 아침시간 커튼을 내린 채 집안에 머무르기도 했고, 출산이 임박한 임산부들은 일식기간을 피하기 위해서 안간힘을 쓰기도 했다는 소식입니다.

Q2> 네, 우리나라도 61년 만에 일식에 관심이 대단했는데요, 정말 전 세계가 떠들썩했던 것 같습니다.

다음 소식은 어떤 건가요?

A2> 네, 잘 아시다시피 그랜드캐년과 갈라파고스 군도 등은 세계적으로도 유명해 많은 관광객을 불러 모으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의 ‘제주도’도  이들 관관명소와 마찬가지로 널리 이름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맞을 것 같습니다.

스위스에 소재한 한 재단은 지난 2007년 7월부터 이달 초까지 웹사이트를 통해, 신 세계 7대 자연경관을 신청받았는데요, 1,2차 투표와 전문가 회의를 거쳐 28곳이 최종 후보로 선정됐는데, 바로 여기에 우리나라의 제주도가 포함된 겁니다.

신 세계 7대 자연경관 선정작업은 문화유산 보존과 복원을 통해 문화 다양성을 증진한다는 취지로, 스위스 탐험가 베르나르드 베버가 주도하고 있는데요.

이 재단은 다음달부터 2011년 하반기까지 전 세계 네티즌을 대상으로 인터넷 결선투표를 진행해, 세계 7대 자연경관을 확정하게 됩니다.

Q3> 끝으로, 한국전쟁 휴전일에 조기를 게양하는 법안이 미국 의회를 통과했다죠?

A3> 네, 그렇습니다.

한국전쟁 휴전일은 7월 27일인데요, 미국은 한국전쟁 참전 용사들을 기리기 위해서, 이날 조기를 게양하는 법안을 마련했습니다.

미국 하원은 표결에서 전원 만장일치 찬성을 통해 법안을 가결했다고 밝혔는데요.

이 법안은 한국전쟁에 참전했다 희생된 미군의 넋을 기리는 의미로, 미국 국기 게양법을 수정해 한국전 휴전일에도 성조기를 게양하도록 하는 내용을 뼈대로 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현재 국기게양법에 독립기념일과 크리스마스 등 국경일과 기념일 성조기 게양을 규정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상원을 통해 정식 법안으로 채택이 되면, 5월 마지막주 월요일인 미국 현충일에 이어 조기를 내거는 두 번째 기념일이 됩니다.

네, 오늘 소식 잘 들었습니다.

박진석 기자 수고 하셨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