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지구촌 곳곳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소식을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강명연 기자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Q1> 경제 성장률이 잇따라 상향조정되고 각종 지표들이 안정세를 보이면서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오바마 대통령이 여기에 힘을 실어주는 발언을 했다구요?

A1> 네, 그렇습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금융 시장 경색이 상당히 완화됐다면서 금융위기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오는 24일과 25일 양일간 미국 피츠버그에서 주요 20개국 정상회의가 예정되어 있는데요, 이를 앞두고 발표한 성명에서 오바마 대통령은 금융시장의 경색이 상당히 완화됐다면서 G20은 과거 불균형적인 상황을 피해나가면서 지속 가능한 성장의 길을 반드시 모색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기가 재발하지 않도록 규칙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G20 정상들이 다함께 그동안 이룩한 전진을 검토하고 무엇이 더 필요한지 분석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Q2> 이번 경제위기에서도 봤듯이 이제는 경제 위기가 어느 한 나라만의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20개국 정상들이 함께 어떤 대책을 만들지 좀 더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겠습니다.

다음 소식 알아볼까요?

A2> 미국이 북한의 2개 기관에 대해 추가로 미국내 자산을 동결하고 상업적 거래를 차단하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북한의 핵 프로그램 활동과 대량살상 무기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로 조선원자력총국과 조선단군무역회사 등 북한의 2개 기관에 대해 추가로 미국내 자산을 동결하고 상업적 거래를 차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이번 조치로 제재 대상으로 지정된 해당 기관은 미국 영토내 모든 자산이 동결되고 미국 국민과 해당 기관의 거래는 일체 금지된다고 밝혔습니다.

원자력총국과 조선단군무역회사는 대량 살상무기와 미사일 프로그램 지원에 연루됐다는 이유로 지난 7월 16일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위원회에서도 제재 대상으로 지정됐던 기관입니다.

미 국무부는 이번 조치에 대해 북한의 핵무기와 핵 운반 능력이 있는 미사일 개발 노력을 재정적, 상업적으로 차단하는 조치의 하나라고 설명했습니다.

Q3> 핵 문제에 대한 미국의 단호한 입장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소식이네요, 다음은 어떤 소식인가요?

A3> 지구촌 곳곳에서 테러가 끊이지 않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9.11과 유사한 또 다른 항공기 테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BBC는 영국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알카에다 같은 테러 조직이 서방 국가들을 공격하기 위해서 다시 비행기를 이용하려고 시도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러한 경고는 2006년 8월 런던에서 미국으로 향하는 비행기를 음료수로 위장한 폭탄으로 폭파시키려고 한 3명의 영국인에 대해 법원의 유죄판결이 선고된 뒤에 나온 것인데요, 영국 정보당국은 이같은 음모가 파키스탄에 있는 알카에다 조직원에 의해 기획된 것으로 보고 있다고 BBC는 전했습니다.

오늘 소식 잘 들었습니다.

강명연기자 수고하셨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