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 대통령 '그린 리더십’ 재확인

앞서 전해드린대로 이명박 대통령은 취임 후 첫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했습니다.

이번 기조연설이 갖는 의미를 자세하게 짚어봤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다자외교의 상징인 유엔 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했습니다.

취임후 처음이자 우리나라 대통령으로서는 역대 여섯 번째입니다.

이 대통령은 이번 연설을 통해 국제사회에 적극 기여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나타내는 동시에 녹색성장을 선도해 온 그린리더십을 유감없이 발휘했습니다.

먼저 유엔과의 인연을 강조하면서 앞으로 개발도상국과 발전경험 공유, 공적개발원조 확대, 유엔평화유지활동 적극 동참 등 국제사회에 기여하는 글로벌 코리아의 의지를 거듭 강조했습니다.

또 이번 유엔총회가 기후변화 정상회의와 함께 개최된다는 점을 감안해 녹색성장 선도국가로서의 역할을 강조한 점도 눈에 띕니다.

물 문제와 관련해 국제사회가 물관리 협력방안 추진을 제안한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이와 관련해 이 대통령은 서울시장 재임시절 청계천 신화를 이룩한 경험자로서, 또 녹색성장의 핵심과제로 4대강 살리기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국가지도자로서, 물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체계 필요성을 주장하며 각국 정상들을 설득했습니다.

이는 지금까지 온실가스 문제에 한정됐던 환경이슈를 한단계 진전시킨 것으로 녹색성장을 선도해 온 그린리더십을 재확인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KTV 김용남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