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중앙아시아 3개국 국빈 방문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활기찬 노후생활로 인생 2막 연다

급격한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노년층의 사회생활과 경제활동 필요성이 크게 높아지고 있는데요.

퇴직 후에도 새로운 일과 도전으로 삶의 활력과 행복을 찾는 사람들을 만나봤습니다.

올해 예순살인 김정숙씬 1년 전부터 인구보건복지협회에서 노인성문제를 상담해주는 자원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30년간 청소년 문제 등을 상담하는 전문 상담사였던 김씨는 노인성문제 상담을 통해 삶의 활력과 자부심을 되찾고 있었습니다.

유명스포츠 브랜드 업체에서 근무하다 퇴직한 강신영 씨는 20년간 닦아온 댄스 스포츠 실력을 활용해 동호인들을 대상으로 한 강연과 칼럼 기고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복지부 조사결과 일자리를 가진 노인의 경우, 그렇지 않은 노인보다 연간 의료비가 18만 8천 원 가량 절감된 것으로 나타나 규칙적인 생활과 활동량 증가가 건강 증진에도 도움을 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희주/보건복지부 인구아동정책국장

"노인들에게 가장 활력이 되고 중요한 것이 노인 일자리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내년 노인 일자리를 20만개까지 늘릴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내년부터 모두 10만명의 노인 전문봉사자 육성을 목표로 자원봉사클럽 지원 등에도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입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