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부, 동중국해 대륙붕 문서 곧 유엔 제출

굿모닝 투데이

정부, 동중국해 대륙붕 문서 곧 유엔 제출

등록일 : 2012.10.23

정부가 동중국해 대륙붕 경계에 대한 공식 입장을 담은 문서를 유엔에 곧 제출합니다.

천연자원이 풍부한 대륙붕을 놓고 일본과의 외교전이 다시 한번 벌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정은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정부가 오키나와 해구로 뻗은 동중국해 대륙붕 경계안을 유엔에 곧 제출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유엔 해양법 협약에 따라 우리나 대륙붕의 외측한계에 대한 정보를 이르면 이달 말에서 다음 달 초에 유엔에 공식 제출될 것으로 안다고 밝혔습니다.

외교통상부는 그동안 국토해양부와 지식경제부, 해양조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등 관련 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유엔에 제출한 문서 작업을 해왔습니다

현재 동중국해 대륙붕을 둘러싸고 한중일 3국은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중국과는 입장차가 크지 않은 반면 일본과는 첨예한 대립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미 2009년 유엔 대륙붕한계위원회에 대륙붕 경계 예비정보를 제출했습니다.

우리가 주장하는 대륙붕 경계는 우리 영해기선에서 200해리 바깥인 제주도 남쪽 한일공동개발구역 내 수역까지로 면적은 1만9천km제곱에 달합니다.

중국도 우리나라와 자국의 대륙붕이 오키나와 해구까지 이어졌다는 데 입장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우리나라와 중국의 대륙븅 경계안을 두고는 일본의 해양 권익 침해라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동중국해 대륙붕은 사우디아라비아의 10배에 가까운 천연가스와 석유를 매장하고 있어 '아시아의 페르시안 걸프'로 불립니다.

유엔해양법협약은 배타적경계수역인 200해리를 초과해 대륙붕 경계선을 설정하려는 국가는 대륙붕 경계정보를 유엔에 제출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특정 국가의 반대가 심할 경우엔 심사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이에따라 일본의 심한 반발이 예상되는 만큼 일본과의 대륙붕 경계 싸움은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KTV 정은석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