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전자담배 금연에 도움'은 허위광고

굿모닝 투데이

'전자담배 금연에 도움'은 허위광고

등록일 : 2012.10.23

전자담배는 니코틴 성분이 함유된 엄연한 담배입니다.

그런데 전자담배 업체들이 전자담배가 금연보조기구라며 허위광고를 하다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시정명령을 받았습니다.

이연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니코틴 농축액이 들어있는 필터와 흡입할 수 있는 전자장치로 구성된 전자담배입니다.

국내에는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판매돼 작년 한 해만 매출액 65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기존의 유해물질을 제거한 획기적인 제품", "금연보조 기구" "발암 물질 없다"...흡연자들은 이런 문구를 믿고 전자담배를 구매합니다.

배대준 / 용인시 공세동

"전자담배 금연도구로 사용한다. 아무래도 일반 담배보다 덜 해롭지 않을까 생각해.."

하지만 전자담배가 금연에 도움이 된다는 광고는 허위광고에 해당됩니다.

이번에 허위과장광고로 적발된 업체는 모두 2곳으로, 연 매출 5억원씩을 기록하는 업체들입니다.

이태휘 과장 /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과

"허위과장광고는 전자담배 효과를 정확히 알기 어려운 소비자를 오인하게 만들어 합리적 구매를 방해했습니다."

공정위는 해당 업체 2곳에 시정명령을 내렸습니다.

전자담배는 담배사업법에 따라 금연보조 기구가 아니라 '담배'로 분류됩니다.

4년 전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전자담배를 금연장치로 인정하기에는 충분한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번에 적발된 업체들은 전자담배의 효과를 실증하기 위해 외국 학술논문을 제시했지만, 국제공인학술지에 미등록된 논문이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KTV 이연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