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인터넷 인구 4천만 시대…'모바일' 급증

엥커멘트>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자가 처음으로 4천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보급이 늘면서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 이용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도에 신우섭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리포트>

1982년 국내에 첫 선을 보인 인터넷.

요즘과 비교하면 걸음마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지만, 아시아 국가 가운데 처음으로 도입됐고, 세계 인터넷 경제를 주도하게끔 한 원동력이 됐습니다.

미래창조과학부가 우리나라를 IT강국으로 이끈 인터넷에 대한 이용실태를 조사해봤습니다.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자 수는 지난 2003년 2천900여만 명을 기록한 지 10년 만에 처음으로 4천만 명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 사용이 눈에 띄게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스마트폰을 보유한 가구가 2년 전에 비해 두 배 가까이 늘면서, 유선인터넷 접속률은 줄어들고 장소에 상관없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비율은 크게 증가한 겁니다.

이러한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로 컴퓨터를 보유한 가구의 비율도 2005년 이후 처음으로  80.6%까지 떨어졌습니다.

유지열 / 한국인터넷진흥원 조사분석팀장

"(이제 어디서든 인터넷이 가능한) 유비쿼터스 환경에 진입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많은 부분의 산업이 모바일로 이동하는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카카오톡을 비롯한 모바일 기반의 플랫폼, 보안 산업 등이 경쟁력에 우위가 생기고...

40대와 50대 이용률의 경우 지난해에 비해 각각 7.2%와 20.2%올라, 중장년층의 인터넷 사용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래부는 모바일 산업의 창의적인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만큼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 이용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KTV 신우섭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