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공공부문 개혁 '속도'…2단계 대책 추진

그럼 지금부터는 어제(13일) 열린 정부부처 업무보고와 관련해 부처별 보고 내용을 중점적으로 전해드리겠습니다.

먼저 기획재정부는 공공부문 개혁과 관련해 올해 2단계 개혁은 질 좋은 대국민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핵심기능 위주로 개편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먼저 이충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국민에게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공공부문 개혁의 2단계 대책을 추진하겠다.

기획재정부는 지난해 정상화를 추진해 18개 부채 중점관리기관이 24조 4천억 원에 이르는 부채를 감축한 만큼. 올해에도 부채감축과 방만 경영 개선 등 1단계 정상화를 넘어선 공공부문 개혁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싱크>방문규 2차관 기획재정부

(공사채 총량제, 구분회계제도 등 제도화를 추진하며, 공공기관 기능조정을 통해서 축소되거나 중복된 기능을 정리하고, 민간영역을 침범하거나 문어발식으로 설립된 자회사를 정비하여 공공기관의 기능을 핵심기능 위주로 재편할 예정입니다.)

특히 공사채 총량제는 지난해 시범 도입된 제도로, 각 기관별로 공사채 발행 총량을 정함으로써 공공기관의 부채 총량을 조금 더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내다보고 있습니다.

또한, 2년 이상의 상시지속 업무 종사자에 대한 정규직 전환 추진을 위한 내용과 수위도 조정해 갈 방침을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600건에 이르는 유사·중복 사업의 통폐합 등 재정 개혁과 관련해 올해 예산 편성 때 300곳 이상 사업의 통폐합을 완료한 데 이어, 내년 예산 편성 때까지 마무리 되도록 통폐합 속도도 높일 계획입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유사·중복 대상 사업에 대한 선정과 정비를 위한 '가이드 라인'을 마련하고, 각 부처가 재정 당국과 자율적으로 협의하는 방식으로 전환할 방침입니다.

또한, 올해부터 연간 감면액 300억 원 이상인 비과세 감면에 대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규도입한데이어, 일몰제 폐지 여부를 국회에 제출하고,

국고보조금 관리위원회 신설과 부정수급자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 등 지난해 말, 마련된 보조금 부정수급 방지를 위한 종합대책의 후속조치도 차질 없이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KTV 이충현 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