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장애인 고용저조 300인 이상 기업 공개"

국민행복시대

"장애인 고용저조 300인 이상 기업 공개"

등록일 : 2015.01.29

정부가 장애인 고용 실적이 저조한 기업 명단 공개 대상을 300인 이상 기업으로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장애인 근로자의 소득보장을 위해 최저임금 감액제도 도입도 검토됩니다.

김경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정부가 2017년까지 장애인 고용률 40%를 달성하기 위해 장애인고용 종합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우선 대기업의 장애인 고용을 유도하기 위해 장애인 고용이 저조한 기관의 명단 공개 기준을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현재는 상시근로자 100인 이상 사업체를 대상으로 1년에 두 번씩 공표하고 있는데, 앞으로는 300인 이상 사업체로 조정됩니다.

이렇게 되면 1천 600여 곳인 공표 명단이 앞으로는 600에서 800여 곳으로 줄어들어 명단 공표 효과가 커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 의무고용 인원보다 적게 장애인을 고용했을 때 내야 하는 부담금을 고용률에 따른 일괄부과 방식으로 변경해, 고용이 저조할수록 부담금을 더 내도록 제도를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장애인만 최저임금 적용제외 대상에 해당돼 임금 수준이 매우 낮은 상황을 감안해, 장애인 최저임금 감액제도 도입도 추진됩니다.

장애인의 직업능력 정도를 평가해 최저임금에서 일정비율을 덜 주는 제도로, 연구용역과 전문가, 현장 의견을 수렴한 후 시범사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녹취> 정홍원 국무총리

"장애인에 대한 최고의 복지는 일자리 제공인 만큼, 복지와 고용이 연계된 원스톱 서비스가제공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간 긴밀한 협업을 당부드립니다"

정부는 또 현행 3%인 공무원이나 공공기관의 장애인 의무고용률을 2017년까지 3.2%로 올리고, 민간기업의 의무고용률도 현행 2.7%에서 2.9%로 상향 조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