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최신 스마트기술 총출동 '서울앱페스티벌'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최신 스마트기술 총출동 '서울앱페스티벌'

등록일 : 2015.09.17

앵커>

드론, 사물인터넷과 3D 프린터 등 최신 디지털 기술들을 한자리서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행사가 최근 서울광장에서 열렸습니다.

서울 앱페스티벌을 이선영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서울 앱 페스티벌이 열리고 있는 서울 광장입니다.

전기를 이용한 이동기기인 전동휠 '자이로드론'을 시민들이 직접 체험하고 있습니다.

처음 접해보는 기기에 당황스럽지만 조금씩 이동하자 신기해하며 무척 즐거워합니다.

이 부스는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를 착용하고 암벽 등반을 해볼 수 있는 체험부습니다.

한 시민이 스마트밴드와 액션캠을 착용하고 암벽을 등반합니다.

체험부스 한쪽에는 TV가 설치돼 스마트밴드를 통해 클라이밍을 하고 있는 사람의 체온, 심장 박동수 등 신체변화를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고, 액션캠을 통해 착용자의 시선에서 촬영되는 영상도 볼 수 있습니다.

4번 째인 이번 서울앱페스티벌은 ‘스마트 도시 서울’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인터뷰> 조봉연 / 서울시 공간정보담당관

"시민들이 함께 즐기고 느끼면서 공간정보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가 준비돼 있습니다."

가장 관람객들의 발걸음을 끌어모은 곳은 드론 관련 부습니다.

최근 레저스포츠로 각광받고 있는 드론이 재난구조에도 그 활용가치가 커짐에 따라 행사장에는 드론 재난구조 경진대회도 열렸습니다.

학생, 일반인 등 40여 명이 참가한 이 대회는 제한 시간 5분 이내에 4개의 장애물을 통과해 인형을 안전한 장소로 옮기는 경기입니다.

경기 시작 전 드론의 자동 GPS 기능을 삭제했기 때문에 참가자들은 수동으로 조종해서 미션을 수행해야 합니다.

한 참가자가 드론에 매달은 자석을 이용해 인형을 다른 장소로 옮기며 구조에 성공합니다.

대회에 참가하지 않은 시민들도 현장에서 직접 드론을 날려볼 수 있는 체험기회를 즐겼습니다.

차세대 기술로 각광받고 있지만 쉽게 접할 수 없는 3D 프린터를 체험 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돼 눈길을 끌었습니다.

인터뷰> 김민정 전문위원 / 한국생산성본부

"일반인들이 어렵게 생각할 수 있는 3D 프린터를 아주 쉽고 가깝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이런 여러 가지 체험부스들을 마련했습니다."

3D 프린터로 제작된 RC카를 스마트폰 앱으로 직접 조종해보는 체험존도 학생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인터뷰> 한도울 / 서울 국제고 2학년

"원래 핸드폰게임을 안좋아하는데 이렇게 실제 사물을 핸드폰으로 조종하니까 훨씬 현실감도 있고 색다르고 재밌었어요"

축제장을 찾은 사람들은 이밖에도 실생활에 유용한 어플들, 가상현실 체험, 아이디어 오디션, 스마트 골든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겼습니다.

인터뷰> 우재현 / 서울 강북구 한천로

"앱을 설치하고 체험을 해봤는데 여행(여행 정보)을 SNS로 이렇게 표현한다는 게 되게 신기하고 신선했던 것 같아요."

이틀동안 열린 이번 서울 앱 페스티벌은 설치된 컨테이너와 부스가 60여 개나 될 정도로 그 규모가 컸습니다.

체험, 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시민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한 이번 서울 앱 페스티벌은 다양한 분야의 디지털 기술의 발전을 한 곳에서 잘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자리가 됐습니다.

국민리포트 이선영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