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추석 연휴에 자가 운전으로 고향을 찾거나 나들이를 가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운행 중에 자칫 낭패를 보지 않기 위해서는 출발 전 차량 점검은 필수입니다.
차량 점검 방법을 박선미 국민기자가 알려드립니다.
추석 명절을 앞두고 마을에 자동차 무상 점검 서비스 센터가 찾아왔습니다.
정비사들이 차량 구석구석을 점검해 주고 간단한 소모품은 무상으로 교체해줍니다.
류형미 / 서울 송파구 오금로
"구청에서 무료로 해주고, 믿을 수 있고, 모든 분들이 친절하게 해주셔서 주민들은 너무 편하고 좋은 것 같아요."
김재민 지회장 / 서울시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 송파구지회
"자동차를 안전 운행함에 있어 가장 필요한 것은 엔진오일량, 냉각수, 타이어 공기압, 브레이크 오일, 와이퍼 브러쉬 등 자동차 안전운행에 기초적인 필수요건을 주요 점검 사항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추석은 대체휴일로 연휴가 4일입니다.
긴 시간 운전하는 경우가 많은 귀성길.
그래서 출발 전 세심한 차량 점검은 꼭 필요합니다.
안전을 위해 타이어 점검도 필요합니다.
공기압이 적정한지 타이어에 파인 홈은 없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주행 중 타이어에 문제가 생길 경우 대형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신진수 실장 / 타이어 생산업체
"공기압이 일반 승용차량은 32psi 에서 34psi 사이 적정 공기압이에요."
엔진 오일의 교체 시기가 지났는지 냉각수는 채워져 있는지도 확인해야합니다.
"냉각수 경우는 엔진이 식은 상태에서 왼쪽으로 눌러서 돌리면 냉각수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량이 가열했을 때는 왼쪽으로 돌려 냉각수를 확인 가능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옆면을 보면 맥시멈 미니멈 사이에 있으면 정상입니다."
야간 운전도 많은 만큼 전구 상태의 이상 유무를 점검하고, 등화 장치가 잘 작동하는지 배터리 상태도 살펴봐야 합니다.
"배터리가 46%면 교환하신 지 오래 되신 거예요. 점검을 받으셔야 합니다."
귀성 차량 안전 점검은 각 구청의 순회 센터 또는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서 자동차 회사들의 서비스를 이용하면 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강춘택 / 서울 송파구 성내천로
"차량 점검을 받고 나니 기분이 좋네요. 고향 길 무사히 잘 갔다 오라고 점검도 해 주고 하니 좋아요."
꼼꼼한 자동차 점검과 안전한 운전을 통해 추석연휴 모두가 즐거운 귀향, 귀경길이 되기를 바랍니다.
국민리포트 박선미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