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앞으로 5년간 과학기술정책의 종합적인 청사진이 제시됐습니다.

5년 안에 과학기술 5대 강국에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과학기술 발전을 통해 국민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이정연 기자>

국가과학기술위원회가 2012년까지 과학기술 5대 강국 진입을 목표로 과학기술기본계획안을 확정했습니다.

우선 현재 0.86%로 세계 8위 수준인 GDP 대비 연구개발 투자비중을 1%대로 늘리고 기초연구투자규모를 배로 증액할 계획입니다.

이와 더불어, 연구개발 투자 누적액이 아직 선진국과 격차가 큰 만큼, 질적인 효율성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특히 과학기술 혁신을 통해 선진국 대열에 들어서는 것 만큼이나 앞으로는 과학기술 발전이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에도 주안점을 뒀습니다.

이에 따라 국가연구개발 지원대상에 과학기술과 관련된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연구도 포함됐습니다.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과학기술인력 양성을 질적.양적으로 강화하는 방안도 마련됐습니다.

과학영재 선발과 지원을 대폭 늘리고 실험탐구 중심의 교과서를 확대개발하는 등 초.중등학교의 수학과 과학교육을 내실화한다는 방침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