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서울 안전체험 한마당'…몸으로 배워요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서울 안전체험 한마당'…몸으로 배워요

등록일 : 2016.06.03

앵커>
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데요.
재난 재해 상황을 직접 경험해보고 교육도 받는 국내 최대 규모의 안전 체험 행사가 열렸습니다.
구영슬 국민기자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기사내용]
“119죠? 심장이 아파요. 빨리 와주세요."
어린이들이 구호에 맞춰 고사리 손으로 심폐소생술을 시도합니다.
여러 차례 되풀이하면서 처치 방법을 몸에 익힙니다.
안전 불감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크고 작은 사고들.
한 발 앞서 대비하자는 취지로 서울시와 소방재난본부가 마련한 안전체험 한마당입니다.
사흘간 여의도 문화의 광장에서 펼쳐진 가운데
어린이와 청소년을 중심으로 8만 명이 넘는 국민이 참여한 국내 최대 규모의 종합안전체험 행사입니다.
인터뷰> 장민기 / 서울 양천구
"엄마랑 와서 완강기 타고 내려오는 게 재밌었어요."
"여기 보이는 이 비상통화장치를 이용해서 신고를 하는 거예요. 한번 해볼게요. 비상통화장치."
지하철 재난이 발생했을 때 비상통화장치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어린이들이 주의 깊게 배우고 있습니다.
‘재난안전’과 ‘화재안전’ 등 6개 마당으로 진행된 이번 체험 행사에서 가장 눈길을 끈 것은 피난 사다리를 활용한 탈출 체험.
이렇게 80여 가지의 재난과 재해를 직접 체험하고 대처법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화재 안전 교육에서는 투척식 소화기와 같은 새로 개발된 소화기를 이용해 불 끄는 방법을 직접 체험했습니다.
인터뷰> 김민수 / 서울 강동구
"멀리서만 보던 소방차를 아이들이 가까이서 볼 수 있어 참 좋았고요. 불 끄는 연습도 재미있게 하는 걸 보니까 참 보람차네요."
화재가 났을 때를 대비한 열기구와 드론 체험도 펼쳐졌습니다.
열기구 체험에서는 안전요원을 비롯해 여러 사람이 힘을 모아 열기구를 띄운 뒤 상공으로 대피했고 드론을 활용한 체험에서는 전문가로부터 조작법을 배운 뒤 대피로 쪽으로 유도해보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한상연 / 경기도 부천시
"드론을 실생활에서 많이 쓰고 있는데 재난 현장에도 쓰인다는 것을 처음 알고 새로웠고 재난에 쓰이는 드론이 실생활에도 적용돼서 사람들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안전 체험에서는 개인과 단체에게 체험한 시간에 따라 안전 교육 이수 증명서를 주기도 했습니다.
이와 같이 체험을 완료하면 도장을 받을 수 있고 다섯 개 이상의 도장을 모으면 안전 체험 이수증이 발급됐습니다.
주최 측은 시민 안전에 대한 욕구가 높아짐에 따라 아동학대와 성폭력, 학교 폭력 방지를 위한 신변 안전교육도 실시했습니다.
인터뷰> 신중학 소방위 /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아이들이 평상시에 맞닥뜨릴 수 있는 사고에서 좀 더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재미있는 코너를 구성해 아이들이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행사를 기획했습니다."
이번 안전 체험 행사는 생생한 경험을 통해 안전 의식을 높였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컸습니다.
하지만 체험 공간에 비해 너무 많은 시설이 설치되는 바람에 서로 다른 체험 참가자들끼리 뒤섞이는 등 혼란을 빚기도 했습니다.
국민리포트 구영슬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