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가서명…'북핵 정보' 공유

KTV 830 (2016~2018년 제작)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가서명…'북핵 정보' 공유

등록일 : 2016.11.15

앵커>
우리나라와 일본이, 군사정보보호협정에 가서명했습니다.
국방부는 남은 절차를 거쳐 협정이 발효되면, 북한 핵과 미사일에 대한.. 정보수집 능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한일 양국은 오늘 오후 도쿄에서 열린 군사정보보호협정 체결을 위한 3차 과장급 실무협의에서 협정에 가서명했습니다.
국방부는 북한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한일 양국의 정보공유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습니다.
sync>문상균 국방부 대변인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해서 우리 군이 일본과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좀 더 효과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겠다는 판단에서...)
한민구 국방부 장관도 오늘 오전 기자들과 만나 현재의 한미일 정보공유약정을 통한 일본측과의 군사정보 공유는 미국을 경유해 이뤄지기 때문에 적시성 면에서 제한이 있어 그 문제를 보완할 필요성을 느꼈다고 설명했습니다.
군사정보보호협정은 체결 국가 간 군사기밀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한 협정으로 정보의 제공방법과 수준, 파기절차 등을 담고 있습니다.
국방부는 일본의 경우 정보수집 위성, 이지스함, 조기경보기 등 다수의 정보자산을 활용해 막강한 정보수집 능력을 갖춘 만큼 이를 이용할 경우 북핵 대응 역량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특히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관련 정보의 획득에 실질적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오늘 가서명으로 법제처 심사와 국무회의 의결, 대통령 재가를 통해 정보보호 협정은 최종 체결될 전망입니다.
국방부는 가서명 이후의 행정절차 과정에서도 정보보호협정과 관련한 국민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