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타임머신 타고 떠나요…흑백사진 여행

국민리포트 토요일 10시 50분

타임머신 타고 떠나요…흑백사진 여행

등록일 : 2018.03.20

뭐든지 손쉽고 빠른 디지털시대에 오히려 느리고 손이 많이 가는 아날로그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이 아날로그 감성에 힘입어 흑백사진관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타임머신을 타고 떠나는 흑백사진의 매력, 김고은 국민기자가 알아봤습니다.

철도 옆길에 자리 잡은 사진관.
한 가족이 소중한 순간을 사진에 담고 있습니다.
아코디언 같은 커다란 카메라에 화학약품이 즐비한 모습이 여느 사진관과 사뭇 다릅니다.
한눈에 봐도 특별해 보이는 이곳은 습판기법의 흑백사진관입니다.
인터뷰> 이규열 / 흑백사진관 사진가
“디지털(사진)은 수정이 가능한데 저희 사진은 수정이 불가능해요. 그래서 때로는 조금 촌스럽다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 이게 실제 그 사람의 모습이고 자연스러운 모습이라고 생각해서 저희가 습판사진을 하게 된 이유입니다.”
습판사진은 150년 전 촬영기법입니다.
이 사진관에서 꼭 필요한 것은 필름이 아닌 '철판'인데요.
철판에 약품을 바르고 4~5분 정도 기다린 뒤 감광판이 든 홀더를 카메라에 꽂고 사진을 찍습니다.
번쩍하는 조명과 함께 촬영이 끝나고 현상을 거치면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흑백사진이 탄생합니다.
“우리는 지금 타임머신을 타고 150년 전으로 돌아가는 거야 아주 옛날에 사진을 또 이렇게 찍었어 지금이랑 비슷하게..”
습판사진은 한 컷을 찍는 데만 30분이 걸리지만 손님들의 발길이 이어집니다.
인터뷰> 류서영 / 경기도 고양시
“아이 초등학교 입학 기념으로 찍게 됐고요. 습판사진이 세상에서 하나밖에 없는 사진이기 때문에 우리 가족한테 굉장히 의미 있고 좋은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또 다른 흑백사진관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진을 찍기 위해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사진관은 디지털카메라로 여러 컷을 촬영하고 손님의 마음에 드는 사진을 흑백으로 인화해 주고 있습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흑백사진을 만나볼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인터뷰> 박진서 / 흑백사진관 사진가
“흑백사진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생각하실 때는 옛날 느낌이다 그렇게만 생각하시는데 그렇지 않고요. 요즘 세대의 흑백사진은 강한 대비를 줘서 좀 임팩트 있는 그런 느낌으로 사진촬영을 많이 하고 있거든요.”
마치 카페 같은 분위기에 사진을 찍고 고르는 과정도 재미있는 디지털 흑백사진관은 젊은 세대의 새로운 데이트 명소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세은 / 인천시 계양구
“다른 사진관하고 다르게 흑백으로 사진이 나오잖아요. 그래서 더 좋은 추억으로 남을 것 같아요.”
느리고 단순하지만 깊은 맛과 멋이 담겨있는 흑백사진. 과거와 현재를 잇는 징검다리로 시대를 이어주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김고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