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지역 살리고 일자리 창출" 도시재생 뉴딜 로드맵 [정책 공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지역 살리고 일자리 창출" 도시재생 뉴딜 로드맵 [정책 공감]

등록일 : 2018.04.04

정부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도시재생뉴딜사업을 통해 지역특성을 고려한 마을공동체 육성과 주민 역량강화사업을 추진합니다.

앞으로 5년 내에 활기를 잃은 구도심이 청년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혁신의 거점으로 탈바꿈하게 되는데요 이번에 도시재생 뉴딜 정책의 목표와 추진 방향,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기획단 김이탁 단장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먼저 이번에 발표된 도시재생 뉴딜 로드맵의 수립 배경은 무엇인지 짚어주시죠

2.
이번에 추진되는 도시재생 뉴딜 로드맵이 기존에 추진되던 도시재상사업과 다른 점은 무엇인지도 궁금합니다.

3.
도시재생 뉴딜 로드맵의 비전과 추진 전략은 무엇인가요?

4.
노후화 된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생활 인프라를 갖추는 것이 시급한데요.
생활 인프라는 어떻게 확충하실 계획인지 궁금합니다

5.
쇠퇴한 구도심을 혁신 거점으로 조성하는 방안은 특히 청년 세대가 많은 관심을 가질 것 같은데요.
구체적인 추진 내용은 무엇인가요?

6.
지역 혁신거점 사업과 관련해 모범으로 삼을 만한 해외의 주요 사례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7.
낙후된 도시가 활력을 되찾은 과정에서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렇다면 청년들이 뉴딜 사업지역에 창업할 경우 어떤 혜택을 받게 되는지 자세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8.
도시 재생경제 활성화를 위해선 주민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요?

9.
한편으로는 월세가 급등해 영세상인이나 주민이 내?기는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에 대한 우려도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가요?

10.
도시재생 뉴딜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도시재생법과 같은 관련 제도의 개선도 필요 할 텐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을 수정 보완하실 계획이신지 궁금합니다.

11.
마지막으로 5년 동안 추진될 이번 로드맵의 성공적인 실현을 위해 국토교통부에서는 어떤 활동 이어가실 계획인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네, 지금까지 도시재생 뉴딜 로드맵의 핵심 내용들 살펴봤습니다.
노후 도심이 지역의 핵심 거점으로 탈바꿈하고 청년들을 위한 일자리도 더 많이 창출되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기획단 김이탁 단장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