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여성 용접 기능장 1호···이제는 명장 도전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여성 용접 기능장 1호···이제는 명장 도전

등록일 : 2018.05.02

우리 사회 각 분야에서 여성들이 활약하고 있지만 아직 용접을 하는 여성은 드문데요.
연중기획 사람,사람 오늘은 국내 첫 여성 용접 기능장을 이충옥 국민기자가 만나봤습니다.
경기도 김포에 있는 한 공장.
여성 기능장이 섬세하고 숙련된 솜씨로 용접 기술을 전수하고 있습니다.
여성1호 용접기능장 박은혜 교수가 후배양성에 열정을 쏟아 붓고 있습니다.
섬세한 용접 기술에 현장 근무자들은 눈을 떼지 못합니다.
인터뷰> 임순복 용접사 / 경기도 김포시
“여성분이시니까 더 섬세한 면이 있고 그러니까 훨씬 낫죠. 가르쳐 주는 게. 배우는 사람도 더 좋고 그래서 아주 도움이 많이 됐어요.”
박은혜 기능장이 처음 현장에 뛰어든 것은 20살 때인 25년 전입니다.
남성 고유의 영역으로 여겨졌지만 결혼하고 두 아이를 낳은 후에도 일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오전에는 아이들을 돌보고 저녁에는 대학 강의를 들어가며 2004년 여성 최초로 용접 기능장에 올랐습니다.
인터뷰> 장덕윤 / 제조업체 대표
“젊은 청년들에게 많은 기술을 지도해서 회사가 더 발전되고 기술에 대한 향상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주고 있습니다.”
배우는 일에 흥미를 느낀 박 기능장은 직업훈련교사 자격증까지 취득했습니다.
이제는 현장에서 고등학교에서 우수 산업인력을 키워내고 있습니다.
인터뷰> 류원식 / 서산공고 2학년
“저도 박은혜 선생님처럼 대한민국에 한 획을 긋는 최고의 용접 기능장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인터뷰> 박은혜 / 여성 1호 용접기능장
“'기초 용접이나 기초 작업들을 제대로 가르치자'예요. 현장에 나갔을 때 실무와 가장 근접할 수 있게요.”
그녀는 전문성을 인정받아 지난 2015년 여성으로는 처음으로 산업 현장 교수로 위촉됐습니다.
용접일에 열정을 쏟아온 그녀는 지난해 준명장에 해당하는 우수 숙련기술자로 선정되면서 대한민국 여성 명장 도전을 앞두고 있습니다.
인터뷰> 박은혜 / 여성 1호 용접기능장
“열악한 조건 속에서 일하고 있는 현장에 있는 분들 힘내시고요. 지금 점점 기술력들이 강화되고 있고 기술자들이 설 수 있는 그런 시대가 왔습니다. 힘들더라도 희망찬 내일을 위해서 달려가는 박은혜가 되겠습니다.”
용접 기능장의 당당한 도전에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국민리포트 이충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