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남북 군사실무회담···정상회담서 합의서 채택 가능성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남북 군사실무회담···정상회담서 합의서 채택 가능성

등록일 : 2018.09.14

유용화 앵커>
남북 군 당국이 오늘 비무장지대 내 GP 철수와 공동 유해발굴 등을 논의하기 위한 실무회담을 열었는데요.
이번 회담에서 의견이 조율되면 다음 주 평양정상회담에서 군사분야 합의서가 채택될 전망입니다.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오전 10시부터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남북 군사실무회담이 진행됐습니다.
이번 실무회담에는 우리 측 조용근 국방부 북한정책과장, 북측 엄창남 육군 대좌 등 모두 6명이 참가했습니다.
국방부는 이번 회담에서 남북의 포괄적 군사분야 합의서 체결에 필요한 사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포괄적 군사분야 합의서의 주요 내용은 비무장지대 내 감시초소의 시범 철수와 공동 유해발굴, 그리고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의 비무장화 방안 등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DMZ내 GP 철수의 경우 남북 사이 서로 근접한 10곳에 대해 우선 철수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유해 발굴지는 강원도 철원 백마고지 등이 고려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밖에 서해 북방한계선 NLL일대 평화 수역 조성 등에 대한 의견 교환도 이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번 회담에서 이 같은 사안들이 조율되면, 다음 주 평양정상회담에서 군사분야 합의서의 서명이 이뤄질 전망입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국방부는 내일 오전 회담 결과 등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