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일과 삶의 균형 워라밸···직장인 '문센족' 증가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일과 삶의 균형 워라밸···직장인 '문센족' 증가

등록일 : 2018.10.04

장현정 앵커>
주 52시간 근무제 이후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한 가치가 높아지면서 여가생활에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습니다.
문화 센터와 원데이 클래스 등 취미와 자기계발을 통해 새로운 삶을 꾸리는 직장인들을 이유리 국민기자가 만나봤습니다.

이유리 기자>
저녁 7시 서울의 한 백화점.
김혜민 씨가 문화센터 강의를 수강하기 위해 백화점을 찾았습니다.
현대무용과 필라테스를 접목시킨 운동을 배우기 위해섭니다.
최근 직장의 야근이 줄어들어 취미를 만들기 시작한 겁니다.

인터뷰> 김혜민 / 서울시 강동구
“새로운 사람들도 만나고 스포츠 강의를 듣다 보니까 체력도 좋아지는 것 같아요. 그래서 업무의 효율성도 자연스럽게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워크 앤 라이프 밸런스, 워라밸에 대한 가치가 확산되면서 백화점 문화센터를 찾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퇴근한 후 남은 여가시간에 취미를 만들고 자기계발을 하기 위해섭니다.

과거 문화센터는 주로 주부나 아동이 주 수강생이었다면 이제는 직장인이 새로운 고객층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2030 직장인을 가리켜 문화센터의 줄임말인 문센족이라고 부릅니다.
직장인을 위한 문화센터의 강좌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운동뿐 아니라 드로잉, 이색 스포츠, 댄스 강좌가 인깁니다.

인터뷰> 이상린 / 백화점 영업기획 담당자
“직장인들을 위해서 저녁 수업을 작년 대비 20% 정도 늘렸고 (건강뿐 아니라) 부담스럽지 않게 즐길 수 있는 취미로 미술 관련해서 캘리그라피나 드로잉 같은 강좌들도 인기가 많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의 기초와 잡는 법 셔터 누르는 법이 대단히 중요한데요.”

스마트폰을 이용한 여행 사진 잘 찍는 법을 배우는 교실입니다.
평일 저녁 시간에 열리는 이 원데이 클래스의 직장인 비율은 80%가 넘습니다.

인터뷰> 방현수 / 스마트폰 사진 강사
“내가 배우고 싶은 것만 충분히 배우고 한마디로 목적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에 조금 더 일상에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 충분히 자신의 라이프 밸런스를 맞출 수 있다.”

준비할 장비가 많거나 쉽게 경험해보지 못했던 분야를 가볍게 체험하거나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기회인 원데이 클래스와 소모임도 직장인들이 퇴근 후 찾는 소소한 행복입니다.

인터뷰> 노지혜 / 경기도 성남시
“시간도 많아지기도 했고 알차게 보내기 위해서 찾아오게 됐습니다.”

일에 치우쳐 있던 직장인들은 이제 충분한 지식 충전과 휴식을 향해 삶의 균형을 맞추고 있습니다.
(영상촬영: 전다현 국민기자)

국민리포트 이유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