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이탈리아 정상회담···"비핵화 유인조치 필요"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한-이탈리아 정상회담···"비핵화 유인조치 필요"

등록일 : 2018.10.18

김용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쥬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와 첫 정상회담도 가졌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에서 진행 중인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프로세스를 이탈리아가 적극지지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박성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프로세스에 이탈리아의 적극적인 지지를 요청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쥬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와의 첫 정상회담에서 북한이 비핵화를 계속하도록 국제사회의 격려와 유인조치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또 북한은 북미정상회담의 실천 조치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에 이어 동창리 미사일 실험장과 발사대 폐기를 약속하고 미국이 상응조치를 한다면 감시 속에 대표적 핵 생산시설을 폐기하기로 공언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콘테 총리는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매우 중요하고 역사의 현장을 쓰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또 이탈리아 정부가 지속적으로 완전하게 한국 정부의 입장을 지지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양국 교역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EU의 철강제품 세이프가드 조치 대상에서 한국산 품목을 제외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EU로 수출되는 철강제품은 대부분 자동차나 가전 등 EU내 한국기업이 투자한 공장에 공급돼 이탈리아 현지 생산 증대와 고용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콘테 총리는 이탈리아와 한국이 자유무역과 다자주의에서 공동의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며 공동의 가치를 강화하는 데 노력하자고 답했습니다.
두 정상은 양국 협력이 문화와 교육, 관광 분야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점에 공감하고 특히 한국 한지가 이탈리아 지류 문화재 복원재료로 활용되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영상취재: 채영민, 김태우 / 영상편집: 김종석)
한국과 이탈리아 양국은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국방과 항공 산업 등 3개 분야에서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