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스포츠인권 특별조사단'···역대 최대 규모 실태조사

KTV 뉴스중심

'스포츠인권 특별조사단'···역대 최대 규모 실태조사

등록일 : 2019.01.23

임소형 앵커>
체육계 성폭력 폭로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국가인권위원회가 특별 조사단을 구성해 역대 최대 규모의 스포츠분야 인권 실태 조사를 실시합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곽동화 기자>
조재범 전 코치에 대한 심석희 선수의 성폭행 폭로.
빙상계뿐 아니라 유도 등 다른 종목에서도 추가폭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잇따르는 체육계 성폭력 문제와 관련해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원장이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스포츠인권 특별조사단을 구성해 스포츠인권 실태조사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최영애 / 국가인권위원장
"특별조사단의 핵심 과제는 '피해와 가해의 현 실태를 정확히 밝힌 후,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개선안을 마련한다’는 것입니다. 개선안의 이행을 끝까지 책임지는 시스템을 만들겠습니다."

최 위원장은 이미 10여 전 스포츠분야 폭력·성폭력 문제가 밝혀졌고 스포츠인권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권고하는 등 대책을 시행해 왔지만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면서 특별조사단의 구성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특별조사단은 인권위를 컨트롤 타워로, 교육부, 문체부, 여가부 등과 1년간 기획조사와 제도 개선 등을 독립적으로 수행하며 조사단 규모와 조사 시작시기는 행정안전부 등 관련 부처와 논의하고 있습니다.
특조단은 빙상과 유도 등 최근 문제가 된 종목의 전수조사와 함께 50여 개 종목에 대한 역대 최대규모 실태조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조사과정에서 새로운 사례가 발견되면 신속히 조사하고 필요하면 법률지원도 적극 추진할 방침입니다.
또 스포츠 인권 관련 폭력과 성폭력 사건은 전담조사기구와 연계하는 등 새로운 신고접수시스템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해바라기센터 등 기존 기관과 연계 여부는 검토 중입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 양세형)
인권위는 독립적이고 상시적인 국가 감시 체계가 조속히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입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