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초중고생 25% 과체중···건강교육·체력평가 확대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초중고생 25% 과체중···건강교육·체력평가 확대

등록일 : 2019.03.18

유용화 앵커>
우리나라 청소년 4명 중 1명은 비만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는 비만 학생 관리를 강화하고 상담 창구 운영과 치료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우리 청소년들의 비만율이 해마다 높아지고 있습니다.
교육부가 지난해 10만 8천여 명의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명 중 한 명이 비만 군으로 최근 5년간 꾸준히 늘었습니다.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에도 적신호가 켜졌습니다.
중고등학생 중 우울감을 느낀 비율은 27.1%로 증가세였고 중학생의 34.1%, 고등학생은 28.3%가 스마트폰에 과하게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난 겁니다.
이 같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정부가 올해부터 5년간 건강증진 교육을 내실화하고 건강서비스 지원을 확대합니다.

녹취> 유은혜 사회부총리
"미세먼지를 포함한 여러 위해 환경으로부터 학생들을 지키고 더욱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가정뿐만 아니라 국가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 학생들의 건강권을 기본권으로서 보장해야 합니다."

비만 학생에게는 체지방 증가와 혈압 상승 등 대사증후군을 검사해 결과를 제공하고 학교에는 비만 예방 프로그램을 보급하기로 했습니다.
또 초등학교 5~6학년생에게만 실시하던 학생건강 체력평가는 4학년까지 대상을 늘립니다.
인플루엔자 무료접종 대상은 현재 초등학생에서 중고등학생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정신건강을 위해서는 모바일과 인터넷으로 24시간 이용 가능한 상담창구를 운영하고, 극단적인 선택을 한 저소득층 학생을 위해 치료비를 지원합니다.
또 최근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한 만큼 올해 안으로 전국 모든 학교에 공기정화장치 설치를 완료하고, 교실 내 미세먼지와 라돈 측정 때 학부모도 참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 영상편집: 양세형)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