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양국 간 협력 강화"···유럽판 실리콘밸리 방문

KTV 뉴스중심

"양국 간 협력 강화"···유럽판 실리콘밸리 방문

등록일 : 2019.06.11

임소형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이어 마띠 반하넨 핀란드 의회 의장을 비롯해 의회 교섭단체 대표들과 면담했습니다.
'유럽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오타니에미 혁신단지도 찾았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핀란드 의회를 찾아 마띠 반하넨 핀란드 의회 의장과 교섭단체 대표들을 만났습니다.
문 대통령은 위기 때마다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며 국민을 위한 정치를 펼친 핀란드 의회의 역할이 매우 컸다고 평가했습니다.
40분간 이어진 면담에서 문 대통령과 반하넨 의장은 한반도 정세를 비롯해 양국관계 발전과 의회 간 교류 확대 등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나눴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유럽의 실리콘밸리'로 성장한 핀란드의 오타니에미 혁신단지를 찾았습니다.
기업과 대학, 연구소가 한데 모여있는 이곳은 노키아 등이 입주한 핀란드의 대표 혁신 단지입니다.
문 대통령은 먼저 알토 대학을 찾아 인재 육성 방안과 청사진을 들었습니다.
문 대통령이 혁신과 충돌하기 마련인 기득권의 반발을 어떻게 이겼는지 묻자, 알토대 관계자는 서로 마음을 열고 경청했다고 답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스타트업 업체들도 둘러봤습니다.

녹취> 라팔 모드르제브시키 / 위성 스타트업 'ICEYE' CEO
"최초 자금조달을 알토대학으로부터 받았습니다. 일련의 실험을 거쳐 성공한 뒤 금융시장의 자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제가 지금까지 보고 들은 것 중 최고의 스타트업인 것 같습니다."

한국인 유학생이 창업한 업체도 찾아 청년창업가들을 격려했습니다.
(영상취재: 이기훈 김태우 / 영상편집: 최아람)
정부는 문 대통령의 이번 방문을 계기로, 한국과 핀란드 양국의 혁신 단지 간 기업 교류 협력을 강화해 나갈 방침입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