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 대통령 "조만간 남북·북미 대화 재개될 것"

KTV 뉴스중심

문 대통령 "조만간 남북·북미 대화 재개될 것"

등록일 : 2019.06.11

임소형 앵커>
핀란드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니니스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핀란드의 지지를 확인한 문 대통령은 조만간 남북·북미대화가 재개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헬싱키에서 박성욱 기자입니다.

박성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조만간 남북 간이나 북미 간 대화가 재개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핀란드 공동기자회견에서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서로 간의 신뢰와 대화의 의지를 지속적으로 표명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남북 간, 북미 간 대화의 계속을 위한 대화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남북 간, 그리고 또 북미 간 대화가 재개될 수 있으리라고 믿습니다."

문 대통령은 헬싱키 프로세스를 이끈 핀란드의 지지가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문 대통령은 니니스퇴 대통령과 한-핀란드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두 정상은 양국 협력을 스타트업 교류, 4차 산업혁명 대응, 방산, 에너지 등으로 다변화하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특히 부산-헬싱키 간 직항 노선 신설, 인재 교류 협력, 워킹 홀리데이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인적교류를 증진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이번 직항노선 개설은 한국의 부산과 유럽을 잇는 첫 직항로 입니다. 국빈방문 계기에 내 고향 부산과 헬싱키가 더욱 가까워지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두 정상은 핀란드의 해외 인재 유치 정책인 탤런트 부스트 등을 통해 우수한 ICT 인력 등 인재 교류도 활성화하기로 했습니다.
포용 사회 달성을 위해 고령화 문제 대응, 성평등 증진, 일·가정 양립 등에 대한 정책과 경험도 공유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밖에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 발전 등 범세계적 도전 과제 대응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이기훈 김태우 / 영상편집: 김종석)
회담 종료 후 양국 정상 임석 하에 중소기업, 스타트업, 혁신분야협력 MOU 등 4건의 협정 및 양해각서가 체결됐습니다.

박성욱 기자>
(장소: 헬싱키)
문 대통령은 안티 린네 신임 핀란드 총리와 회담하고 양국 기업인 200여 명이 참석하는 한-핀란드 서밋에도 참석해 양국 우호 협력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헬싱키에서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