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노후 기반시설 안전관리 일원화···지속가능한 기반시설 안전강화 대책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노후 기반시설 안전관리 일원화···지속가능한 기반시설 안전강화 대책은?

등록일 : 2019.06.20

임보라 앵커>
정부가 선제적이고 스마트한 안전관리를 목표로 하는 기반시설 안전강화 종합대책을 확정했습니다.
2020년부터 2023년까지 4년간 노후 기반시설에 연간 8조원씩 총 32조원 수준의 안전투자가 이뤄질 전망인데요, 어떤 내용이 포함되었는지 구헌상 국토교통부 기술안전정책관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출연: 구헌상 / 국토교통부 기술안전정책관)

임보라 앵커>
우선 이번에 발표하신 안전강화 종합대책이 무엇인지와 함께 대책 마련 배경부터 짚어주시죠.

임보라 앵커>
우리나라의 기반시설은 1970년대부터 집중적으로 건설된 이후 노후화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시설물 노후화 현황은 어떻습니까?

임보라 앵커>
그런데 지난 5년 간 노후 기반시설 관리를 위해 투자된 비용은 약 26.2조원 수준이며 증가세에 있습니다.
그런데 왜 관련 투자가 더 필요한 건가요?

임보라 앵커>
안전점검, 전문가·지자체 의견수렴 및 TF 활동결과를 바탕으로 검토한 결과 현재의 기반시설 관리에서 여러 문제점이 도출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이번 안전강화 종합대책을 살펴보면, 생활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을 조기에 발굴·해소하겠다는 계획인데요, 작년 11월부터 올 1월까지 있었던 긴급점검과 올해 2월에서 4월까지 실시된 국가안전대진단의 결과와 조치 사항이 궁금합니다.

임보라 앵커>
이와 관련해 노후된 도로, 철도, 저수지 등은 추가예산 투자를 통해 신속히 개선할 계획입니다. 이번 추경에 반영해서 추진 중이시라고요?

임보라 앵커>
사고가 우려되는 지하시설물이나 전력구·통신구 등의 소규모 시설은 어떻게 관리될 예정인가요?

임보라 앵커>
또 이번 대책을 살펴보면 노후 기반시설에 대한 안전투자를 확대하겠단 계획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투자 규모는 어느 정도가 될까요?

임보라 앵커>
특히 방재시설과 도로, 철도, 고위험관로에 대한 투자관리는 어떻게 계획하고 계십니까?

임보라 앵커>
한편 선제적으로 관리강화 체계를 마련하겠단 계획도 밝히셨는데요, 종합대책의 대상이 되는 15종 기반시설 종류는 어떻게 되나요?

임보라 앵커>
또 15종 기반시설의 노후도나 점검·보수 이력 등을 데이터화할 계획도 이번 대책에 포함되었습니다.
관련 내용과 기대효과에 대해 설명해주신다면요?

임보라 앵커>
지하공간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통합지도도 만들 계획이신데 어떤 내용들이 포함되는 건가요?

임보라 앵커>
또 철도, 항공, 전력, 원자력 등 핵심 분야를 운영할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점검하는 것 또한 큰 과제로 보이는데요,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시나요?

임보라 앵커>
이번 대책에 따라 앞으로 기반시설 관리 형태가 확 바뀌지 않을까 기대가 됩니다. 기대효과와 향후 계획,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구헌상 국토교통부 기술안전정책관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