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 대통령 유엔총회 참석···주요 행보와 기대성과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문 대통령 유엔총회 참석···주요 행보와 기대성과는?

등록일 : 2019.09.23

임보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제74차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으로 출국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뉴욕에서 3박 5일 간 한미정상회담과 유엔총회 기조연설 등의 일정을 소화할 예정인데요, 관련 주요 행보와 기대성과에 대해 이야기 나눠봅니다.
서울 스튜디오로 연결합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주세요.

(출연: 김홍국 / 경기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겸임교수)

명민준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김홍국 경기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겸임교수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명민준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유엔총회 참석과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미국 뉴욕으로 향했습니다.
이번 유엔총회 참석과 미국 방문의 의미부터 짚어주시죠.

명민준 앵커>
문 대통령의 이번 방미 일정은 26일까지 3박 5일간 진행됩니다. 이 가운데 가장 주목받는 한미정상회담은 방미 이틀째인 23일(현지시간) 열릴 예정인데요, 이번이 문 대통령 취임 이후 9번째입니다. 지금까지의 한미정상회담 주요 의제와 흐름을 정리해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문 대통령은 이번 회담을 북미 간 비핵화 협상과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진전을 위한 자리로 삼게 될 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논의가 오가게 될까요?

명민준 앵커>
특히 이번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3차 북미정상회담의 조속한 개최를 설득하는 데 공을 들일 전망입니다.
북미 실무협상의 북측 수석대표인 김명길 북한 외무성 순회대사도 협상 결과를 낙관한다는 담화를 발표한 상황인데, 양측 견해차를 좁히기 위한 키는 어디에 있다고 봐야 할까요?

명민준 앵커>
이러한 가운데 한국과 미국, 일본의 북핵 협상 수석대표들이 유엔 총회 기간 미국에서 비공식 협의를 할 예정입니다.
곧 재개될 북미협상에 대한 각국의 입장을 정리하는 자리가 될까요?

명민준 앵커>
한편 개성공단 재가동과 금강산 관광 재개 등 남북 협력사업이 숨통을 틜 계기가 마련될 수 있을지도 한미정상회담의 주요 포인트입니다.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명민준 앵커>
아울러 이번 회담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종료 결정으로 인한 한미동맹 균열 우려를 불식시키는 자리가 되어야 할텐데요,
과제 어떻게 보시나요?

명민준 앵커>
이번 회담에서 방위비 분담금 협상 등 각종 현안에도 관심이 쏠립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적극적인 요구를 할 걸로 보이는데요, 우리에게 어떤 대응책이 필요할까요?

명민준 앵커>
한편 문 대통령은 방미 기간에 폴란드·덴마크·호주 정상 등과도 회담합니다.
청와대에서는 이같은 중견국들과의 공조 강화로 협력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협력 필요성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특히 문 대통령은 24일 '빈곤퇴치·양질의 교육·기후행동·포용성을 위한 다자주의 노력'을 주제로 한 유엔총회의 일반토의에 참석해 12번째로 기조연설을 합니다. 어떤 메시지를 담게 될까요?

명민준 앵커>
문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도 면담할 예정입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이 주최하는 기후행동 정상회의에도 참석할 예정인데요, 내년에는 우리나라가 2차 P4G(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정상회의를 주최하게 된다고 들었습니다.
관련 내용 짚어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또 이번 유엔총회를 계기로 문 대통령은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 위원장을 접견해 내년 도쿄올림픽 남북 단일팀 구성 및 개막식 공동입장 등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과제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또 문 대통령은 마하트마 간디 탄생 150주년 기념 고위급행사에 참석하게 됩니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의 요청으로 성사된 일정인데요, 어떤 자리가 될까요?

명민준 앵커>
문재인 대통령의 이번 유엔총회 참석과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기대성과에 대해 마무리 말씀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지금까지 김홍국 경기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겸임교수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