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 대통령, 아세안 10개국 정상과 연쇄회담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문 대통령, 아세안 10개국 정상과 연쇄회담

등록일 : 2019.11.18

임보라 앵커>
부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특별정상회의 기간 아세안 10개국 정상 모두와 개별회담을 할 예정입니다.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진향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기간 아세안 10개국 정상과 개별 정상회담을 합니다.
아세안 10개국 중 브루나이는 국빈방한을 싱가포르, 베트남, 말레이시아는 공식방한 형식으로 서울에서 정상회담을 합니다.
태국,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필리핀, 미얀마, 라오스 등 나머지 6개나라는 부산에서 정상회담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양자회담에서 교역·투자, 국방·방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수준을 한 단계 더 격상시키기 위한 방안들을 폭넓게 논의할 계획입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임기 안에 아세안 10개국을 모두 방문하겠다는 약속을 2년 4개월 만에 지키면서 협력에 대한 진정성과 의지를 보여줬습니다.

녹취> 고민정 / 청와대 대변인
"이번 아세안 10개국과의 정상회담은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2년 반 만에 이루어진 아세안 10개국 방문 성과와 아울러 각국 정상과 다져 온 우의를 바탕으로 보다 선명한 미래 협력의 청사진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안보 분야에서의 협력도 중요하게 다뤄집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추진 중인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아세안 나라들의 지지를 재확인할 계획입니다.
또, 한반도를 넘어 역내와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협력 방안도 논의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 영상편집: 양세형)
청와대는 아세안 10개국 정상과의 개별 정상회담을 통해 '더불어 잘 사는 사람 중심의 평화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기반을 굳건히 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