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방위비협상 4차회의 종료···이달 한국서 5차회의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방위비협상 4차회의 종료···이달 한국서 5차회의

등록일 : 2019.12.05

김용민 앵커>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 방위비분담 특별협정을 위한 4차 회의가 마무리됐습니다.
한미는 이달 중에 한국에서 5차 회의를 진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혜진 기자입니다.

이혜진 기자>
미국 국무부에서 진행된 첫날 회의와 달리 방위비 협상 이틀째 일정은 비공개로 진행됐습니다.
외교부는 이틀째 회의가 6시간 좀 넘게 진행됐다고 밝혔습니다.
외교부는 이번 회의를 통해 우리측이 기존 방위비분담특별협정 틀 내에서 협의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견지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한미동맹과 연합방위태세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공평하고 합리적이며 상호 수용 가능한 합의가 도출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이를 위해 앞으로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방위비협상 5차회의는 이달 중 한국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한미는 구체적 일정을 조율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주한미군의 규모 유지에 대해 토론해볼 수 있다며 주둔을 계속하려면 한국이 방위비를 더 공정하게 부담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협상에서 미국이 원하는 만큼 분담금 증액이 이뤄지지 않으면 주한미군을 감축할 수도 있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하지만 정은보 방위비분담협상대사는 협상장에서 주한미군 감축과 관련한 언급은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또 트럼프 대통령이 수차례 상당폭의 증액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한 만큼 추가적인 상황변화로 인식할 필요는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