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국판 뉴딜, 기존 토목사업 위주와 확연히 구별"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한국판 뉴딜, 기존 토목사업 위주와 확연히 구별"

등록일 : 2020.05.08

용화 앵커>
이른바 '한국판 뉴딜'로 불리는 대규모 사업의 추진 방향이 나왔습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토목 사업 위주의 경기 부양성 뉴딜과는 구별된다고, 분명히 선을 그었습니다.

신경은 앵커>
특히 모든 산업의 기초가 되는 '혁신 인프라'에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용민 기자입니다.

김용민 기자>
정부는 한국판 뉴딜과 관련해 2~3년 내 국민이 성과를 느낄 수 있는 대규모 혁신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 이후의 경제사회 구조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ICT 등 우리나라의 강점 분야에 집중 투자하겠다는 겁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특히 기존의 뉴딜에서 떠오르는 대규모 토목공사 위주의 사업과 분명히 다르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홍남기 / 경제부총리
"기존의 토목사업 위주의 경기부양성 뉴딜 개념과는 확연히 구별되는 개념으로, 구체적으로 디지털 기반 프로젝트에 집중하고 민간투자와 시너지 효과가 크면서 경제 전 영역의 생산성·경쟁력 제고와 직결되는 임팩트있는 대규모 혁신프로젝트입니다."

프로젝트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키워드는 디지털 혁신과 비대면 서비스입니다.
디지털 인프라 구축을 위해 5G 인프라를 조기 구축하고 스마트시티 기술 도입 등 도시와 산업현장에 5G+ 융복합 사업을 촉진하겠다는 계획입니다.
AI의 대중화를 위해 학습용 빅데이터를 조기 구축하고 전문인력을 집중 양성합니다.
비대면 산업도 육성됩니다.
기존의 디지털 기반 비대면의료 시범사업 등이 확대되고, 클라우드와 사이버안전망 강화를 위해 정보보호 전문인력도 더 많이 양성됩니다.
이와 함께 사회간접자본의 디지털화에 집중 투자해 도로, 철도에 스마트 관리체계를 도입하고, 로봇과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첨단 물류시설을 확충해 나가겠다는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김민정)
정부는 5월 한 달 동안 다양한 의견을 모아 다음 달 초에 나올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 한국판 뉴딜 세부 추진방안을 담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468회) 클립영상